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원웅 전 회장 시기' 광복회 직원 60% 늘어…인건비 등 논란·잡음 지속


입력 2022.07.04 11:53 수정 2022.07.04 12:22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인건비 조달경로 등 감사대상 포함

김원웅 전 광복회장(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원웅 전 광복회장(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비리 의혹으로 물러난 김원웅 전 회장 재임 시기 동안 광복회 직원이 최대 60%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광복회 운영 등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고강도 감사에 착수한 보훈처는 김 전 회장 시기 사무국 인원 규모와 이들의 인건비 조달 방식 등도 감사 대상에 포함하면서 향후 광복회를 둘러싼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광복회 등에 따르면 광복회 사무국 직원 숫자는 김원웅 전 회장 시기 기존 16명 수준에서 한때 최대 26명으로 늘어나 6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광복회는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들이 순국선열의 유지를 계승한다며 만든 단체다.


지금은 일부 인원에 대한 면직 처분이 결정되면서 총 인원은 20명대 초반대로 줄어든 채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광복회 사무국 조직 규모를 고려하면 늘어난 10명은 종전 기존 인원의 절반을 넘는 큰 숫자인 만큼 이들의 인건비를 어떻게 조달했는지는 여전희 의혹으로 남아있다.


광복회 직원 인건비는 국가보훈처 등이 지급하는 국고 예산으로 충당해왔다. 이에 김 전 회장 재직 시기 아예 급여를 받지 못한 직원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보훈처는 지난달 26일 광복회 운영 등 각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착수한 고강도 감사에서 사무국 인원 규모와 이들의 인건비 조달 방식 등도 들여다 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김 전 회장 사퇴 이후 지난 5월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장준하 선생 아들 장호권 현 회장 체제에서도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장 회장은 지난달 22일 회원들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의견 차이가 생기자 실랑이 끝에 총기로 보이는 물건을 이용해 회원을 위협했다는 취지로 경찰에 고소당한 바 있다. 당시 장 회장은 당시 총기가 아니라 전기면도기 케이스를 손에 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장 회장은 지난 5월 보궐선거 당시 특정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다른 후보들과 결선 투표에서 서로 표를 몰아주고 선거 후 직책을 의논하기로 했다는 등 '후보자가 직위를 약속할 경우 당선 무효에 처한다'는 광복회 규정을 어겼다는 의혹에도 시달리고 있다.

김민석 기자 (kms10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