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 도로 잇는다…통일부 "경의선·동해선 현지 공동조사"


입력 2018.08.01 12:53 수정 2018.08.01 13:27        박진여 기자

北, 10일~30일 경의선·동해선 구간 공동조사 제안

南,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 등 공동조사단 구성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공동보도문 교환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을 위한 철도협력 분과회의. 남측 수석대표인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과 북측 수석대표인 김윤혁 철도성 부상이 공동보도문 교환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北, 10일~30일 경의선·동해선 구간 공동조사 제안
南, 백승근 국토부 도로국장 등 공동조사단 구성


남북이 끊어졌던 철도와 도로를 잇고 현대화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오는 10일부터 30일까지 경의선과 동해선 구간 대상 현지공동조사가 진행된다.

통일부는 1일 북측이 남북 도로연결 및 현대화를 위한 공동조사를 10일부터 진행하자고 제안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이 남북 도로 공동연구조사단 제1차 회의 및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 현지공동조사를 10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하자고 우리 측에 제안해왔다"고 말했다.

이에 우리 측은 백승근 국토교통부 도로국장 등 5명의 공동조사단을 구성하고 현지 공동조사는 경의선에 이어 동해선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자는 일정을 북측에 통보했다고 이 부대변인은 설명했다.

남북은 지난 6월 판문점에서 개최된 '남북도로협력분과회담'을 통해 도로 연결·현대화를 위한 공동연구조사단을 구성하고, 8월부터 공동조사를 진행키로 합의한 바 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