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사드 설치로 중국의 북핵 개발 억제책 후퇴했다”


입력 2017.02.08 07:00 수정 2017.02.08 06:58        정금민 기자

"악순화 막기 위해 사드 설치는 반드시 철회해야"

"미국 요구를 다른 강대국 이용해 거절해야"

야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7일  MBC ‘대선주자를 검증한다’ 특집방송에 출연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관련해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사진은 이 시장이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야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7일 MBC ‘대선주자를 검증한다’ 특집방송에 출연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관련해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사진은 이 시장이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데일리안 김나윤 기자

야권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7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관련해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이 시장은 이날 MBC ‘대선주자를 검증한다’ 특집방송에 출연해 “사드 한반도 설치로 중국의 북핵 개발 억제책이 후퇴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드 설치로 중국이 불안감을 느끼고 북한과 관계 개선에 나섰다”며 “사드가 북한의 핵개발을 막는 것이 아니라 북한은 안보상 이익을 얻고, 우리는 안보상 불이익을 얻고 경제적으로도 잃는 게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패널로 참석한 홍성걸 국민대 행정정책학부 교수는 이 시장의 발언에 대해 “사드의 전략적 가치는 한미동맹”이라며 “사드 설치 파기로 한미동맹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우려는 없냐”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주한미군으로 표현되는 한미동맹은 한반도의 안보만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군사전략 때문에 임시로 주둔하는 것”이라며 “독일은 18%, 일본은 50%, 우리는 70%의 방위비분담금 내고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여기에 두 배를 더 내라고 요구하는 것을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다 들어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우리도 주변 강대국에 끼어있는 가운데 위기요인만 보지말고 주체적으로 기회요인으로 만들어 미국의 요구를 다른 강대국을 이용해 거절해야 한다”며 “악순환을 막기 위해 사드 설치는 반드시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자인 박용찬 MBC 시사제작국장이 ‘북한 핵문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냐’고 질문하자 이 시장은 “북핵은 한반도의 안정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라면서 “반드시 비핵화, 폐기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문제는 핵 폐기로 가기 위해 이때까지 했던 것처럼 강경책은 핵개발 속도만을 빠르게 했다”며 “이제는 대화와 협상이라는 온건 정책도 같이 써서 북한으로 하여금 정책 전환 유도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금민 기자 (happy726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정금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