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진중권 "대장동, 말단이 50억 초대형 사기극…이재명 역할 무엇이었나"


입력 2021.09.26 11:45 수정 2021.09.27 04:59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 수령 논란

진중권 "말단이 50억? 초대형 비리

문제는 '이재명 역할 무엇이었는가'

민주당, 특검 회피할 명분 없어졌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26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 시행사 화천대유로부터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이 근무 후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수령해 논란이 된 데 대해 "말단이 50억이면 초대형 사기극"이라며 "이재명 지사의 역할이 무엇이었느냐가 남은 문제"라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지사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으로 정당하게 번 돈이라더니 그게 아니었던 모양"이라며 "말단 직원이 퇴직금으로 50억을 먹을 정도라면, 초대형 비리사건"이라 말했다.


이어 "이제는 이 사업이 '노 리스크 하이 리턴'의 사기극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가"라며 "관이 개입된, 단군 이래 최대의 사기극"이라 덧붙였다.


그는 "남은 문제는 '이런 말도 안 되는 사업의 설계를 누가 했느냐', 그리고 '이 사업의 설계에서 이재명 시장의 역할은 무엇이었느냐'이다"라며 "이게 사기극임을 몰랐다면 철저히 무능한 것이고, 알았다면 부패한 것"이라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또 특별검사 도입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검은 돈 얘기가 나오니 이쯤 되면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 SK쪽도 이상하다"며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게 정상적인 사업이 아니라 처음부터 상당히 규모가 큰 비리 사건으로 설계됐다는 것"이라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에서 이 사기꾼들에게 판을 깔아줬고, 이재명이 무리하게 임명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행적을 보건대 이 지사가 이를 몰랐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여야를 뛰어넘어 정계, 재계, 지자체, 언론인, 법조인들이 하나가 되어 초당적으로 해먹은 사건으로 보인다"고 바라봤다.


진 전 교수는 "대충 뭉개고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며 "저 짓을 하면서도 이마 규정의 빈틈을 이용하거나 이상한 규정을 미리 만들어 놓는 식으로 법망은 교묘히 피해갔을 것"이라 우려했다.


아울러 진 전 교수는 "선수들이라 이 분야에 특화된 전문적 수사인력 없이는 잡아내기 힘들 것"이라며 "민주당에서도 이제 특검을 회피할 명분은 없게 됐다. 국민의힘 비리라면 왜 특검을 거부하는가"라 꼬집었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다비도프 2021.09.29  04:02
    이재명 지사의 역활이 무엇이냐고 물엇냐...ㅂ   ㅅ 아 생각을 해바라 그래도 대한민국에서 교수란 직책을 가졌던자가...이구..하기야 멀알아야...지껄이지 도시개발법을 더 공부해서 찾아봐라 이재명지사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그리고 나서 글을 써라...ㅂ   ㅅ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