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국 한파에 피해 속출…80대 노인 주차장서 쓰러져 사망


입력 2023.01.25 17:25 수정 2023.01.25 17:30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경기 수원시 광교산 등산로서 80대 치매 노인 쓰러져 동상 입은 채로 발견

빙판길 교통사고·수도관 동파·정전 발생 …산간지역 도로 통제 여전

제주 한라산 등산로 7개 코스 모두 입산 금지…바닷길은 점차 정상화

항공기 운항 한꺼번에 재개되면서 출발 도착 지연…일부 지역 내일 다시 눈

2000년대 들어 네 번째로 일찍 한강이 언 26일 서울 용산구 이촌한강공원 일대에서 바라본 한강에 얼음이 떠다니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2000년대 들어 네 번째로 일찍 한강이 언 26일 서울 용산구 이촌한강공원 일대에서 바라본 한강에 얼음이 떠다니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 20도를 육박하는 기록적인 한파에 25일 전국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전날 오전 8시께 충북 진천군 광혜원면 한 아파트 지상 주차장에서 80대 노인이 쓰러진 채 발견됐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이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기저질환이 있었던 그는 결국 숨졌다. 같은 날 경기 수원시 장안구 광교산 등산로에서는 80대 치매 노인 A씨가 쓰러져 동상을 심하게 입은 채로 발견되기도 했다.


빙판길 교통사고도 일어났다. 전남 나주시 다시면에서는 같은 날 오전 7시 50분께 국도를 달리던 5t 트럭과 9t 트럭이 정면충돌해 1명이 숨지고 1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전국에 한파특보가 발령된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설공단 중부수도관리소에 동파된 계량기가 보관돼 있다.ⓒ연합뉴스 전국에 한파특보가 발령된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설공단 중부수도관리소에 동파된 계량기가 보관돼 있다.ⓒ연합뉴스

영하 20도를 넘나드는 추위 속 계량기와 수도관 등 동파 피해도 이어졌다. 동파 피해는 인천 43건, 경기 21건, 강원 7건, 울산 6건 등으로 집계됐다. 인천에서는 이날 0시 53분께 연수구 한 아파트단지 인근 도로에 매설된 수도관이 동파돼 일대가 빙판길로 변했다.


추위 때문에 경기 부천시 괴안동 한 상가의 유리문이 깨지거나 빌라의 현관문이 열리지 않는다는 신고도 이어졌다.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에서는 전날 오후 5시부터 정전이 발생해 40여 세대가 자정까지 영하의 한파에 떨어야 했다.


강추위와 함께 많은 눈까지 내리며 국립공원 탐방로와 산간 도로 통행이 통제되기도 했다. 설악산국립공원은 지난 20일부터 비선대∼오세암, 마등령∼무너미고개, 오세암∼봉정암, 대승령∼한계령 삼거리, 권금성 상부 등 5개 구간을 통제하고 있다.


제주에서는 한라산 등산로 7개 코스 모두 입산이 금지됐고, 산지를 연결하는 도로 일부가 빙판길로 변해 전면 통제되거나 부분 통제됐다. 전남에서도 진도·함평·구례·화순 등의 산간 지역 도로 5곳의 운행이 통제된 상태다. 한파는 오전부터 누그러들기 시작하면서 전날부터 통제되던 하늘길과 바닷길은 점차 정상화되고 있다.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4일 오전 폭설과 강풍이 몰아쳐 항공편이 전편 결항한 가운데 제주공항 출발층 안내판이 결항을 알리고 있다.ⓒ연합뉴스 설 연휴 마지막 날인 24일 오전 폭설과 강풍이 몰아쳐 항공편이 전편 결항한 가운데 제주공항 출발층 안내판이 결항을 알리고 있다.ⓒ연합뉴스

전날에는 강풍을 동반한 많은 눈으로 제주공항을 오갈 예정이었던 국내선 466편(출발·도착 각 233편)과 국제선 10편(출발·도착 각 5편)이 모두 결항하며 혼란이 빚어졌다. 이날에는 청주발 제주항공 7C881편이 오전 7시 제주에 도착하는 등 제주공항 항공기 운항이 다시 이뤄지고 있다.


이날 운항이 계획된 항공편은 임시편을 포함해 모두 514편(출발 256편, 도착 258편)이다. 다만 항공기 운항이 한꺼번에 재개되면서 이에 따른 출발 도착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광주와 무안, 여수공항 등에서도 항공편 운항이 재개됐지만, 제주에서 출발한 비행편이 늦어지면서 연결편도 잇따라 지연되고 있다.


전날 대부분 통제됐던 바닷길도 점차 정상화되고 있다. 국내 100개 항로 155척의 여객선 가운데 80항로 104척의 여객선이 정상 운항하고 있다. 인천, 완도, 목포, 여수, 전북, 고흥 등 10개 항로 13척의 운항은 여전히 통제되고 있다.


기온은 이날 오후부터 다시 오르겠지만 밤부터 제주도산지와 인천·경기 서해안, 충남북부 서해안에 다시 눈이 내리겠다.

김하나 기자 (hana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