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폭우 피해 복구 한창인데…파리바게뜨 가맹점 앞 불매운동 벌인 시민단체


입력 2022.08.10 07:31 수정 2022.08.09 18:02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소상공인들 상황 고려하지 않은 시위에 비난

9일 서울 구로구 파리바게뜨 대림역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시민단체 관계자.ⓒ화섬노조 SNS 9일 서울 구로구 파리바게뜨 대림역점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시민단체 관계자.ⓒ화섬노조 SNS

지난 8일부터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소상공인들의 피해 복구가 한창인 가운데, 민주노총을 지지하는 일부 시민단체가 파리바게뜨 가맹점 앞에서 시위를 벌여 빈축을 사고 있다.


파리바게뜨 민주노총 소속 제빵기사들을 지지하는 단체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9일부터 전국 300여 파리바게뜨 매장 앞 1인 불매 시위를 진행하고, 이를 SNS 등에 게시했다.


하지만, 이날은 전날부터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300mm 넘게 내린 폭우로 수도권 내 일부 파리바게뜨 가맹점들도 피해 복구를 진행하던 중으로 알려져 업계와 가맹점주들 사이에서 비난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이날 공동행동 측은 “호우 피해 지역에서는 (시위를)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호우가 집중된 서울 양재, 영등포 및 인천, 안산 등 수도권 지역 다수의 가맹점에서도 1인 시위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는 “밤새 내린 큰 비로 인해 가뜩이나 영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불매 시위를 하는 것은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것인가”라며 “민주노총 제빵기사들도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힘을 보태지는 못할 망정 오히려 불매 시위를 부추기고 방조하고 있어 울화통이 터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 한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이 비 피해로 어려움에 처해있는데, 매장 앞에서 불매 시위를 한다는 것은 철없는 행동”이라며 “아무리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해도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시위는 비난 받아 마땅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번 불매 시위는 파리바게뜨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제빵기사들 중 민주노총 화섬노조 소속 조합원들이 회사와 갈등을 일으키며 촉발됐다.


민주노총 화섬노조 제빵기사들은 회사가 사회적 합의를 지키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회사 앞에서 장기 농성을 벌이고 있으며, 공동행동 등 일부 시민단체와 연계해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앞서 지난달 26일 공동행동은 서울 양재동 SPC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9일부터 전국 350여개 파리바게뜨 가맹점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불매운동을 촉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파리바게뜨 가맹점주협의회는 시민단체들과 민주노총 화섬노조 측에 공문을 발송해 항의하고 시위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기맹점주협의회는 공문에서 “가맹점 앞 1인 시위와 불매운동 촉구는 민주노총의 요구와 지원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며 “예측이 맞다면 요청을 즉시 철회하고, 공동행동의 자발적 선택이라면 파리바게뜨 이름으로 밥을 먹고 사는 공동체의 주체로서 말려 달라”고 했다.


이어 “제빵기사들이 땀 흘려 생산한 소중한 빵의 불매를 선동하는 것은 자기부정 행위이자 제빵기사들과 점주들 삶의 기반을 파괴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