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9277억…전년비 27.5% 증가
전 사업 성장…연간 영업익 1조3255억
네이버가 지난해 4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네이버는 27일 공시를 통해 지난해 4분기 연결기준 실적으로 매출 1조9277억원, 영업이익 351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매출1조5126억원·영업이익 3238억원) 대비 각각 27.4%, 8.5% 증가한 수치다.
전분기(매출 1조7273억원·영업이익 3498억원)와 비교하면 각각 11.6%, 0.4%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 매출은 6조8176억원으로 전년(4조8899억원) 대비 28.5% 증가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9742억원) 대비 9.1% 증가한 1조3255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전년 대비 22.2% 증가한 1조9146억원이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8869억원 ▲커머스 4052억원 ▲핀테크 2952억원 ▲콘텐츠 2333억원 ▲클라우드 1072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과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5.2%, 전분기 대비 7.5% 성장한 8869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1%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커머스는 쇼핑라이브와 브랜드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7.9%, 전분기 대비 6.6% 성장한 4052억원을 기록했다.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전년 대비 4.7배 성장했으며 4분기 1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창출한 라이브 수도 전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46.8%, 전분기 대비 22.1% 증가한 2952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글로벌 가맹점 신규 추가 등에 힘입어 10조9000억원을 달성했다.
콘텐츠는 연간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한 웹툰의 글로벌 성장과 스노우, 제페토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7.9%, 전분기 대비 26.7% 성장한 2333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신규 고객 수주를 통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2%, 전분기 대비 11.4% 성장한 1072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기술 투자와 상생, 비즈니스 간 균형을 맞추며 중소상공인(SME) 등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사업모델을 구축하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