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의총 논의 보류된 '52시간 근로제 유예'…조국에 밀렸나


입력 2019.09.23 15:21 수정 2019.09.23 16:39        이슬기 기자

주 52시간 근로제 유예, 단일대오 유지에 부정적

검찰 개혁 등 다른 논의가 먼저라고 판단한 듯

주 52시간 근로제 유예, 단일대오 유지에 부정적
검찰 개혁 등 다른 논의가 먼저라고 판단한 듯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3일 의원총회에서 ‘주 52시간 근로제 유예’ 논의를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 정국’에 맞서 이견이 있는 사안을 논의하는 게 단일대오 유지에 부정적이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의원총회에서 주 52시간 근로제 유예 법안을 논의하려다 보류했다. 주 52시간 근로제 유예 논의는 시행 3개월을 앞두고 산업계는 물론 당내 일각에서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커지며 당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다룰 것이란 전망이 빗나간 셈이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달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의 속도를 조정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사업장 규모 수준에 따라 주52시간 적용을 단계적으로 더 늦게 시행한다는 게 요지다.

그러나 조국 정국이 길어지면서 주 52시간 유예 방안의 우선순위가 뒤로 밀렸다. 이보다는 검찰개혁 등 다른 이슈가 급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주 52시간 유예에 대해 당내 이견이 있다는 점도 고려 대상이다.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차단하고 있는 지도부로서는 다른 안건이라 하더라도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꼈을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제도 확대를 늦추는 방안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24일 열리는 정책 의총에서 검찰‧사법개혁 방안과 교육제도 개선, 국회 개혁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