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북 방송 단체에 개인까지 해킹, 북이 두려운건...


입력 2015.10.22 06:59 수정 2015.10.22 08:29        하윤아 기자

북한인권단체 홈페이지는 물론 북한인권활동가 메일 해킹 시도 수차례 확인

북한이 청와대와 국방부·외교부·통일부·국회 등 국가기관을 상대로 컴퓨터 해킹을 시도했다는 국정원의 비공개 보고 내용이 알려지면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위험성이 또 다시 불거졌다.(자료사진)ⓒ데일리안 북한이 청와대와 국방부·외교부·통일부·국회 등 국가기관을 상대로 컴퓨터 해킹을 시도했다는 국정원의 비공개 보고 내용이 알려지면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위험성이 또 다시 불거졌다.(자료사진)ⓒ데일리안
북한이 청와대와 국방부·외교부·통일부·국회 등 국가기관을 상대로 컴퓨터 해킹을 시도했다는 국정원의 비공개 보고 내용이 알려지면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위험성이 또 다시 불거졌다. 무엇보다 북한은 민간단체는 물론 심지어 일반 개인을 상대로도 지속적으로 해킹을 시도하고 있어 피해가 갈수록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북한은 최근까지도 북한인권운동 민간단체에 대한 해킹 등을 시도했으며, 이 같은 사실은 정보 당국에 의해 여러 차례 적발됐다. 특히 탈북자 등 북한인권운동가들의 메일을 해킹하는 등 계속해서 사이버 공격을 가하고 있어 피해 사례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추측된다.

대북방송을 내보내고 있는 단체 가운데 일부는 최근까지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에 의해 내부 자료가 삭제되는 등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드러났다. 대북방송이 북한 엘리트들의 탈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 정보당국에 의해 확인되면서 해당 단체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수차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광백 국민통일방송 대표는 21일 ‘데일리안’에 과거부터 최근까지 북한으로 추정되는 사이버 세력에 의한 여러 차례의 해킹 시도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국민통일방송으로 통합되기 전 자유조선방송의 경우, 직원 컴퓨터로 침입해 다양한 형태의 업무 파일이 한꺼번에 유출되는 일이 발생한 바 있고, 현재 국민통일방송의 협력사인 북한전문 인터넷신문은 최근까지도 관리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해 서버에 침입, 데이터를 탈취해가는 일도 벌어졌다.

이 대표는 “국정원에서 해킹 사례가 생기면 우리에게 연락을 주고 보안을 강화하라는 요청을 몇 차례 해왔다”며 “아는 바로는 북한의 해킹 부대가 남한의 NGO, 시민사회, 북한인권관련 단체를 가리지 않고 해킹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해킹에) 노출돼 있을 것”이라고 심각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홈페이지를 망가뜨리는 식의 해킹은 쉽게 알 수가 있는데, 그렇지 않고 관리자의 아이디를 도용해서 오고나간다거나 데이터를 긁어가는 식의 해킹은 알 수가 없다”며 “대부분의 NGO들이 보안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취약하다. 현재 최대한 할 수 있는 것은 중요 자료를 가능한 컴퓨터에 저장하지 않는 정도 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유북한방송은 최근 대북방송용 기사 1년 치에 해당하는 자료와 함께 북한의 소식통으로부터 입수한 북한 내부 사진 자료 등이 모두 삭제되는 등의 해킹 피해를 입었다. 특히 내부 자료 유출 사례 외에도 자유북한방송 홈페이지에 게재된 일부 대북용 기사가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의 탈북자 혹은 한국정부 비난 글로 바뀌는 등의 업무 방해 사례도 발생했다.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해킹 때문에 한 3년째 골머리를 앓고 있다”며 “비밀번호도 계속 바꾸고 컴퓨터도 밀고(초기화하고) 서버도 교체하고 있는데 해킹 시도는 정말 다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느 날에는 아침에 출근해 홈페이지를 보니 메인에 오바마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의 영정사진이 걸려있어 너무 놀라고 당황했다”며 “해킹의 흔적을 그때그때 하나씩 지우기만 해서 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 경찰청 사이버센터(사이버안전국)에 알렸고, 그쪽에서도 실제 북한으로 추정되는 세력에 의해 홈페이지가 해킹을 당했다고 통보해왔다”고 전했다.

현재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있다는 그는 “다른 대북관련 단체들도 알게 모르게 해킹을 당해 피해를 보고 있을 것”이라며 “업무를 방해할 목적으로 해킹을 하기도 하지만 이들 세력들은 탈북자나 북한인권운동가들의 개인적인 정보도 노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북한인권운동가로 활동하고 있는 일부 탈북자들은 북한 추정 세력에 의해 메일이 해킹되는 피해를 여러번 겪었다고 토로했다.

서재평 북한민주화위원회 사무국장은 “한 달에 한두 번씩은 해킹이 들어온다”며 “2012년에 처음 메일이 해킹됐을 때 국정원에서 연락이 와서 해킹 사실을 알려줬다. 그때 당시 내 이름으로 주소록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스팸메일이 전송됐는데, 그 스팸메일 안에 해킹 프로그램이 실려 있었다”고 구체적 경험 사례를 밝혔다.

그는 “그 이후로 비밀번호를 자주 바꾸고 하는데도 최근까지도 ‘보안이 되지 않는 장소에서 로그인 시도가 여러 번 있었다’는 안내가 계속 뜨고 있다”며 “(개인 메일 해킹 시도는) 꾸준히 그리고 자주 있다”고 말했다.

대북풍선을 날려 보내는 사업을 진행하는 일부 탈북자들도 자신이 겪은 해킹 사례를 전했다.

이민복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장은 “한 달 전에 메일이 해킹 당했는데, 아마 대푹풍선과 관련한 활동에 관한 정보들을 다 가지고 간 것 같다”며 “이후에 비밀번호를 바꿨는데도 메일 사이트 관리자인 것처럼 들어와 비밀번호 등 정보를 빼가려고 시도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북한이 메일 해킹을 시도했을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듣기로는) 단체뿐만 아니라 개인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해킹을 한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역시 “해킹을 당한 적은 여러 차례 있었다”며 “최근에는 4월에 홈페이지가 다운된 일이 있었는데, 국정원에서 전화가 와서 해킹됐다고 알려주더니 사무실에 와서 조사를 하겠다고 했고 나중에 다시 전화가 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차례 한 것을 보니 조사할 필요가 없겠다. 북한이 (해킹)했다’고 알려줬다”고 전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달 초 북한이 청와대와 외교·안보 부처에 대해 해킹을 시도했지만 실패로 끝났다고 20일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국정감사에서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정원은 북한이 국회의원 5명과 보좌관의 개인 컴퓨터 10여대를 해킹해 일부 국정감사 자료를 빼낸 것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보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하윤아 기자 (yuna1112@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하윤아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