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추락 초계기 승무원 4명중 시신 2구 수습…2명 수색중"(종합2보)

맹찬호 기자 (maengho@dailian.co.kr)

입력 2025.05.29 16:59  수정 2025.05.29 17:01

수습된 시신 2구 포항병원으로 이동 예정

사고대책본부, 해상초계기 비행 중단조치

P-3CK는 1995년 처음 도입한 '잠수함 킬러'

29일 오후 1시 50분께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신정리 한 야산에 해군 초계기가 추락한 가운데 소방 관계자들이 탑승자 수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군 해상초계기(P-3CK) 1대가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공항 인근 야산에 추락해 승무원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군은 29일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이날 오후 1시 43분께 훈련 차 포항기지를 이륙한 해군 해상초계기가 원인 미상의 사유로 기지 인근에 추락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민간 인적 피해는 없으며 비행기 잔해에서 탑승 승무원 4명 중 2명의 시신을 확인해 수습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나머지 2명의 승무원도 수색 중이다.


해군은 수습된 시신을 포항병원으로 이동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고 초계기에는 소령인 조종사 1명과 대위 1명, 부사관 2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해당 항공기에는 전투기처럼 탑승자들이 자력으로 탈출하는 기능이 없다고 군은 전했다.


해군은 참모차장을 주관으로 사고대책본부를 구성해 사고원인 등을 확인 중이라고 했다.


아울러 P-3 기종에 대한 비행 중단 조치를 취했다. 해군은 총 16대의 P-3 계열 초계기를 운용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포항 소방 당국은 추락한 해군 초계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헬기 2대와 장비 17대, 인력 40명을 동원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30분 김선호 국방부 장관 직무대행으로부터 사고 상황을 보고 받은 뒤 "탑승자 구조를 최우선으로 하고, 피해 상황을 신속히 조사해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한편 미국 록히드마틴사가 개발한 P-3C는 해군이 1995년부터 도입해 운용해 온 미국산 대잠초계기다.


전장 35m, 전폭 30m, 전고 11m에 터보프롭 엔진 4기를 장착했고 어뢰·폭뢰·폭탄·미사일 등을 탑재해 잠수함과 해상 표적을 공격할 수 있는 '잠수함 킬러'로 유명하다.


P-3C는 2017년 3월 한미 연합 해상훈련 중 출현한 러시아 해군의 잠수함을 70시간 이상 추적해 결국 수면 위로 떠오르게끔 하면서 명성을 떨치기도 했다.


1995년 당시 P-3C형 8기가 먼저 들어왔고, 이후 미군이 예비용으로 보유했던 P-3B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완전히 새로 만들다시피 개조한 P-3CK 8대까지 총 16대가 도입됐다.


이날 추락한 기종은 P-3CK로 파악됐다.


해군은 P-3C 도입 10년 차이던 2005년과 20년 차이던 2015년 각각 P-3C '무사고 10년'과 '무사고 20년'을 달성했다고 알렸으나 30년 차가 되는 올해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사고 초계기는 훈련 중이라 미사일 등 무기를 탑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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