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데일리안 여론조사] 국민 과반 "언론 환경 안 좋단 이재명 말, 공감 안돼"


입력 2021.11.23 07:00 수정 2021.11.23 05:25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여론조사공정㈜ '국민들은 지금’

"언론, 기울어진 운동장" 李 표현에

국민 51.4% "공감하지 않는다" 응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언론 환경이 너무 안 좋다"며 자신을 둘러싼 언론 환경을 '기울어진 운동장'이라 표현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에 대해 국민 과반이 공감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일리안이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에 의뢰해 지난 19~20일 실시한 정례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에 대해 국민 51.4%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공감한다"는 응답은 43.4%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5.2%였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지난 14일 경남 거창을 방문한 자리에서 "지금 언론 환경이 너무 안 좋다"며 "누군가 이 기울어진 운동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쟁 대권주자인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도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 장모 부동산 압류 회피 목적 증여 의혹 등 불리한 보도에 노출돼 있지만, 자신을 둘러싼 언론 환경이 유독 좋지 않다며 '기울어진 운동장'이라 표현한 것이다. 이를 놓고 오병상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는 "정치인 입장에서는 대개 언론이 자신을 더 많이 비판한다는 자기중심적 판단을 하기에 '기울어진 운동장'이라 느낄 것"이라고 분석했다.


20대·30대·60대 이상 "공감 안 간다"
40대와 50대는 "공감한다" 비율 높아
경인·호남 제외 전권역 '비공감' 우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에 대해 국민 51.4%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공감한다"는 응답은 43.4%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5.2%였다. ⓒ데일리안 박진희 그래픽디자이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에 대해 국민 51.4%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공감한다"는 응답은 43.4%에 그쳤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5.2%였다. ⓒ데일리안 박진희 그래픽디자이너

국민 전체적으로 보면 과반인 51.4%가 이재명 후보의 발언에 공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보면 20대 이하에서 공감하지 못하겠다는 응답이 61.0%로 가장 높았다. 이후 60대 이상(59.6%)과 30대(49.6%)가 뒤를 따랐다.


반면 40대와 50대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에 "공감한다"는 응답이 더 높았다. 40대에서는 "공감한다"는 비율이 60.1%에 달했으며, 50대에서는 50.0%였다.


권역별로는 호남과 이재명 후보가 도지사를 지낸 인천·경기를 제외한 전국 모든 권역에서 비공감이 높았다. "공감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대전·충남북에서 61.1%로 가장 높았으며 서울(59.3%), 강원·제주(57.2%), 대구·경북(55.9%), 부산·울산·경남(50.8%) 순이었다.


"공감한다"는 응답은 광주·전남북에서 59.4%로 가장 높았으며, 인천·경기에서도 "공감한다"가 50.5%로 "공감하지 않는다"(46.1%)보다 오차범위 내에서 높게 나타났다.


사회 저명인사의 대선후보 관련 발언을 인용 보도한 언론사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가 '주의' 또는 '공정보도 협조요청' 등의 조치를 취한 것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섰다.


앞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측은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이 후보 비판 SNS를 인용 보도한 언론사를 향해 대거 이의신청을 했다. 이를 접수한 심의위는 1개사에 대해 '주의', 6개사에 대해 '공정보도 협조요청' 조치를 결정했다.


진중권 SNS 인용보도 '주의' 조치한
선거보도심의위 조치엔 찬반 '팽팽'
이재명 언론 발언 평가와 '연동 현상'


사회 저명인사의 대선후보 관련 발언을 인용 보도한 언론사에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가 '주의' 등의 조치를 취한 것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섰다. ⓒ데일리안 박진희 그래픽디자이너 사회 저명인사의 대선후보 관련 발언을 인용 보도한 언론사에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가 '주의' 등의 조치를 취한 것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맞섰다. ⓒ데일리안 박진희 그래픽디자이너

이에 대해서는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응답이 42.3%, "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이 41.1%로 오차범위 내에서 찬반이 팽팽히 맞섰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16.6%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재명 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에 대해 "매우 공감한다"고 답한 응답층 사이에서는 심의위의 조치도 "적절했다"는 응답이 71.9%에 달해 연동 현상을 보였다. 이들 응답층 사이에서 심의위 조치가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답한 비율은 20.4%였으며 "잘 모르겠다"는 7.6%였다.


반대로 이 후보 언론 발언에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층 사이에서는 심의위 조치가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응답이 65.0%에 달했다. "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은 18.7%에 그쳤으며 "잘 모르겠다"가 16.2%였다.


연령별·권역별 응답 경향도 이재명 후보의 언론 관련 발언에 대한 평가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 이하와 30대, 60대 이상에서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 침해"라는 응답이 높았으며, 40대와 50대에서는 "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이 많았다.


권역별로는 서울과 대전·충남북,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에서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 침해"라는 응답이 높았고, 인천·경기와 광주·전남북에서는 "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이 다수였다. 다만 강원·제주는 이 후보 언론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비공감 반응이 많았으나, 심의위의 조치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라는 응답이 42.2%로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 침해"(38.4%)보다 오차범위 내에서 높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19~20일 전국 남녀 유권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ARS(100%)로 진행했다. 전체 응답률은 5.5%로 최종 1000명이 응답했다. 표본은 올해 10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기준에 따른 성·연령·권역별 가중값 부여(림가중)로 추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데일리안 여론조사'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