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공산당' 소리까지 들었는데…마타도어 쏟아진다"


입력 2021.09.20 11:50 수정 2021.09.20 11:50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경기도서 제도화한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가 전국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아예 법과 제도를 바꾸겠다"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의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의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장동 민간참여 공영개발 사업', 이른바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은 화천대유 대표로부터 '공산당'이라는 소리까지 들어가며 이뤄낸 일이라고 억울함을 토로하며, 대통령이 된다면 택지개발의 공영 개발을 제도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재명 지사는 20일 오전 SNS에서 "'대장동 민간참여 공영개발 사업'은 화천대유 대표에게 '공산당'이라는 소리까지 들어가며 이뤄낸 일인데, 이에 대해 쏟아지는 마타도어를 보며 결심한다"며 "아예 법과 제도를 바꿔 택지개발의 공영 개발을 제도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해 "이익의 상당 부분을 공공이 취하는 대신 자금 조달과 사업 수행, 나아가 부동산 가격 하락시 위험 부담까지 모두 민간사업자가 떠맡는 대안"이라며 "4500억 원 가량의 개발이익을 환수하기로 사전에 약속하고 민간이 참여한 공영개발을 추진했고, 부동산 가격이 오르는 것을 보고 1000억 원 정도를 더 부담시키기 위해 인가조건을 바꿨다"고 재차 해명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에서 제도화한 '공공개발이익 도민환원제'가 전국 표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기본주택·기본소득 국토보유세·고위공직자 부동산백지신탁제·부동산감독원 설립을 제안하고 추진하며 성남시장·경기도지사로서 일관되게 지켜온 그 원칙, 이제 대한민국에서 실현해보겠다"고 주장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