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사퇴 카드' 꺼낸 이재명, 대장동 의혹 논란 확산 차단 총력


입력 2021.09.20 05:07 수정 2021.09.19 23:08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李 "1원이라도 이익 취했으면 후보직·공직 사퇴"

이재명 캠프 "김기현·윤창현·장기표, 검찰 고발"

대장동 논란 안 수그러들자 호남 경선 앞두고 초강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의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마친뒤 이동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성남의 대장동 개발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마친뒤 이동하고 있다.ⓒ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논란과 관련해 자신이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다면 후보직과 공직을 모두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 측도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다. 대선 경선 최대 분수령이 될 호남 경선(25~26일)을 앞두고 이 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자 '초강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19일 광주 MBC 주관으로 진행된 민주당 대선 경선 광주·전남·전북 방송토론회에서 "(특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부정하거나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직과 공직을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당시 제도에 없는 방식을 동원해 성남 시민이 대박 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이재명 캠프는 이날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윤창현 의원, 장기표 전 대선 경선 후보 등 3명을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 사실 반복적 유포 등 공직선거법과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재명 캠프 법률지원단은 "19일 오후 7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발장 3건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제출했다"며 "이들 3명이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방해할 목적으로 진위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사실을 사실인 것처럼 공표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재명 캠프의 조정식 총괄본부장, 박주민 총괄본부장, 김영진 상황실장, 윤후덕 정책본부장, 박찬대 수석대변인 등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과 일부 언론은 '이 지사 아들이 화천대유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아무런 검증 없이 주장하거나 보도했다"며 "그러나 이는 모두 거짓이었고 오히려 국민의힘 신영수 전 의원 동생과 관련된 민간개발업자들, 곽상도 의원 아들, 원유철 전 의원이 각각 투자자이고 직원·고문이었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했다.


이들은 "개발사업으로 '한 방'을 노리던 부동산 개발업자들과 '돈 냄새'를 맡은 국민의힘 전·현직 관계자들이 대장동 개발사업에 얽혀있다는 사실이 줄줄이 드러나고 있다"며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했다. 그러면서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거짓을 이야기한 이들에게 그에 합당한 법적인 책임을 엄히 묻겠다"며 "즉시 대장동을 둘러싼 ‘국힘 게이트’를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재명 캠프의 현근택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대장동 의혹 관련 적극적인 공세를 펴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이낙연 캠프는 야당과 한배를 타려는 시도를 멈추어야 한다"며 "민주당 원팀이라는 배에 함께 타야할 것"이라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