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후보, 보령 시민들과 만남

7

김문수 대선 후보, 논산 유세

9

김문수 후보, 공주 유세

11

국방공약 발표하는 김문수 후보

5

김문수 후보, 故 육영수 여사 생가 찾아

1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안산 선거유세

7

구미 찾은 김문수 후보

1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시흥 선거유세

9

김문수 후보, 상주 시민들 만나

8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안양 집중유세

9
문화연재
서점 ‘바람길’과 함께 떠나는 여행 [공간을 기억하다]

서점 ‘바람길’과 함께 떠나는 여행

문화의 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OTT로 영화와 드라마·공연까지 쉽게 접할 수 있고, 전자책 역시 이미 생활의 한 부분이 됐습니다. 디지털화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는 사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공간은 외면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공간이 갖는 고유한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다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올해 문화팀은 ‘작은’ 공연장과 영화관·서점을 중심으로 ‘공간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세계여행 끝에 얻은 ‘확신’ 서울 중랑구 상봉동의 조용한 골목에 위치한 서점 바람길은 2016년,…

멈추지 않는 불빛…인디스페이스, 한국 독립영화의 등대 [공간을 기억하다]

멈추지 않는 불빛…인디스페이스, 한국 독립영화의 등대

문화의 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OTT로 영화와 드라마·공연까지 쉽게 접할 수 있고, 전자책 역시 이미 생활의 한 부분이 됐습니다. 디지털화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는 사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공간은 외면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공간이 갖는 고유한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다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올해 문화팀은 ‘작은’ 공연장과 영화관·서점을 중심으로 ‘공간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합니다. <편집자주>한국 독립영화, 극장에서 숨을 쉬다서로를 이해하는 가장 솔직한 방법, '우리를 만나는 영화관'이란 캐…

“쓰러지고, 다시 짓고”…칠전팔기 정신으로 세운, 창동극장 [공간을 기억하다]

“쓰러지고, 다시 짓고”…칠전팔기 정신으로 세운, 창동극장

문화의 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OTT로 영화와 드라마·공연까지 쉽게 접할 수 있고, 전자책 역시 이미 생활의 한 부분이 됐습니다. 디지털화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는 사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공간은 외면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공간이 갖는 고유한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다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올해 문화팀은 ‘작은’ 공연장과 영화관·서점을 중심으로 ‘공간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합니다. <편집자주>우연인 듯 필연, 창동과의 인연 서울 도봉구 창동, 번화한 대학로와는 거리가 있지만 이곳에는 10년의…

'소라게', 존재의 방식 [D:쇼트 시네마(121)]

'소라게', 존재의 방식

OTT를 통해 상업영화 뿐 아니라 독립, 단편작들을 과거보다 수월하게 만날 수 있는 무대가 생겼습니다. 그중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부터 사회를 관통하는 날카로운 메시지까지 짧고 굵게 존재감을 발휘하는 50분 이하의 영화들을 찾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고등학생 태영(김예창 분)은 간성(間性) 진단을 받는다. 전형적인 남성도, 여성도 아닌 신체. 여성과 남성의 2차 성징이 동시에 찾아오며, 병원에서는 한 가지 성별을 선택해 수술할 것을 권유한다. 하지만 동성친구 의찬(홍동건 분)을 좋아하는 태영은 쉽게 답을 내리지 못한다…

'유언비어', 남겨진 사람들의 서툰 시작 [D:쇼트 시네마(120)]

'유언비어', 남겨진 사람들의 서툰 시작

OTT를 통해 상업영화 뿐 아니라 독립, 단편작들을 과거보다 수월하게 만날 수 있는 무대가 생겼습니다. 그중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부터 사회를 관통하는 날카로운 메시지까지 짧고 굵게 존재감을 발휘하는 50분 이하의 영화들을 찾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이혼 전문 변호사 인영(고경희 분)은 동성혼 법제화 이후 급격히 늘어난 결혼과 이혼 사건으로 누구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오랫동안 인연을 끊고 지냈던 어머니의 사망 소식과 함께 뜻밖의 유언장을 받는다. 놀랍게도 어머니의 전 재산은 인영이 아닌, 동…

사랑하니까 '살리는 일' [D:쇼트 시네마(119)]

사랑하니까 '살리는 일'

OTT를 통해 상업영화 뿐 아니라 독립, 단편작들을 과거보다 수월하게 만날 수 있는 무대가 생겼습니다. 그중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부터 사회를 관통하는 날카로운 메시지까지 짧고 굵게 존재감을 발휘하는 50분 이하의 영화들을 찾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2021년 제작된 단편 살'리는 일'은 에세이스트 박소영과 배우 박정민이 내레이션으로 참여한 작품이다. '살리는 일'은 박 작가가 실제로 구조한 고양이를 계기로 품게 된 질문인 "고양이는 나에게 무슨 말을 하고 싶을까?"에서 출발한다.박소영은 동물권 에세이 '살리는 일'을…

‘탄금’ 김진아 작가, 탄탄하게 쌓아가는 긴장감 [작가 리와인드(164)]

‘탄금’ 김진아 작가, 탄탄하게 쌓아가는 긴장감

<편집자 주> 작가의 작품관, 세계관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매 작품에서 장르와 메시지, 이를 풀어가는 전개 방식 등 비슷한 색깔로 익숙함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변주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의외의 변신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의 작가 필모그래피를 파헤치며 더욱 깊은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애플TV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 ‘Dr.브레인’으로 긴장감 넘치는 스릴러의 묘미를 보여줬던 김진아 작가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탄금’으로 복합장르…

‘24시 헬스클럽’ 김지수 작가, B급 감성으로 전하는 메시지 [작가 리와인드(163)]

‘24시 헬스클럽’ 김지수 작가, B급 감성으로 전하는 메시지

<편집자 주> 작가의 작품관, 세계관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매 작품에서 장르와 메시지, 이를 풀어가는 전개 방식 등 비슷한 색깔로 익숙함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변주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의외의 변신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의 작가 필모그래피를 파헤치며 더욱 깊은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2020년 tvN 드라마 ‘산후조리원’에서 출산과 육아의 어려움을 유쾌하게 풀어냈던 김지수 작가가 KBS2 월화드라마 ‘24시 헬스클럽’으로 돌아왔다…

‘바니와 오빠들’ 성소은 작가의 ‘풋풋한’ 감성 [작가 리와인드(162)]

‘바니와 오빠들’ 성소은 작가의 ‘풋풋한’ 감성

<편집자 주> 작가의 작품관, 세계관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매 작품에서 장르와 메시지, 이를 풀어가는 전개 방식 등 비슷한 색깔로 익숙함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변주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의외의 변신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의 작가 필모그래피를 파헤치며 더욱 깊은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성소은 작가는 2019년, 판타지 로맨스 웹드라마 ‘나의 이름에게’로 데뷔했다. 이후 ‘트웬티 트웬티’를 통해 또 한 번 청춘 로맨스에 도전, 풋풋한…

섹션 뉴스

5월 23일

‘커피 원가 120원’ ‘호텔 노쇼 경제론’ 역풍? 이재명 지지율 주춤

한국해양진흥공사 운임지수
(KOBC Shipping Index)
구분 금주 전주 주간변동
KCCI (컨테이너선)

KOBC Container Composite Index

1,849

(2025-05-19)

1,752

(2025-05-12)

97 (5.5%)
KDCI (건화물선)

KOBC Dry bulk Composite Index

13,313

(2025-05-23)

13,100

(2025-05-16)

213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