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대통령 '남북 랜선회담' 제안 하루 만에…통일부, 회의실 구축 나섰다


입력 2021.01.12 14:43 수정 2021.01.12 14:43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남북회담본부 영상회의실 구축

오는 4월 중으로 마무리될 듯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역사 내부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 신년사를 시청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역사 내부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 신년사를 시청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랜선회담'을 제안한 지 하루 만에 통일부가 영상회의실 구축에 나섰다.


통일부는 12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남북회담 영상회의실 구축 사업과 관련한 긴급 입찰을 공고했다.


영상회의실은 종로구 남북회담본부 회담장 대회의실에 설치될 예정이다. 공사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로, 사업 개찰일이 내달 2일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오는 4월 중 마무리될 전망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의 방식으로도 (북측과)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없다"고 밝힌 바 있다.


통일부 역시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향후 남북 간 비대면 회의 필요성이 커졌다고 보고 관련 사업 비용을 올해 예산에 이미 반영한 상태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 간 연락선이 차단된 상황에서 랜선 회담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에 "북한이 호응하면 어떤 방식이든, 언제든 남북 간 대화가 가능하다"며 "우리 정부는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6월 대남 대적사업의 첫 조치로 남북 간 모든 연락선을 차단한 상태다. 대남 대적사업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잠정 '보류'된 상태다.


한편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남북 정상 간 랜선회담 가능성에 대해 "(문 대통령이) 그런 개연성을 가지고 말씀하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실질적으로 올해 중으로 남북 정상대화가 있을지 확답할 수 없다"면서도 "상상력에 의해 양측이 통 큰 결단만 하면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전후의 모습(자료사진) ⓒ조선중앙통신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전후의 모습(자료사진) ⓒ조선중앙통신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