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박원순 사태'…통합당 과거 성(性) 관련 대응은 어땠나


입력 2020.07.20 04:00 수정 2020.07.19 23:01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박원순 사태' 장기화에 회자되는 과거 성추문 사건

성 문제에 자비 없던 보수정당, 최고수위 징계 내려

"민주당, 약자 배려한다더니...내 편만 약자인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고 박원순 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지난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고 박원순 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냈다는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인한 파장이 가라앉지 않는 상황에서 과거 보수정당의 성추문 관련 대응 태도가 회자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보수정당 역시 과거 성(性) 관련 구설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책임지고 징계를 하는 모습을 보여 현 집권여당과 대조된다는 평가가 나온다.


'2차 가해' 논란까지 일고 있는 이번 '박원순 사태'에서 역시 마찬가지다. 통합당은 이번 사건을 두고 '섹스 스캔들'이라는 경솔한 발언으로 뭇매를 맞은 정원석 비대위원에 대해 즉각 징계 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지난 17일 정 비대위원에 대해 경고와 함께 2개월간 비대위 활동 정지를 권고했다. 정 위원은 자성 차원에서 겸허히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합당은 과거에도 당내 인사가 성과 관련해 문제를 일으킬 경우 자비를 베풀지 않는 모습을 보여왔다.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 2006년 한나라당 시절의 최연희 전 사무총장의 기자 성추행 사건, 2010년 강용석 전 의원의 아나운서 모욕 발언 사건, 2013년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인턴 성추행 사건 등이 회자된다.


최 전 사무총장은 기자 성추행 사건으로 징계 절차가 진행되던 중 본인이 탈당했고, 강 전 의원은 한나라당 윤리위원회의 결정에 의해 제명됐다. 윤 전 대변인은 청와대에 의해 공무원 최고 징계 수위인 파면 결정을 받았다.


결국 논란의 당사자들은 당시 모두 제명 또는 파면이라는 최고 수위의 징계를 받았고, 아직까지는 누구도 제도 정치권으로 복귀하지 못했다.


이미지전략가인 허은아 통합당 의원은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약자를 배려하는 정체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했던 더불어민주당인데 과대포장 되어 있었던 것 같다"며 "약자가 도대체 무슨 약자인가. 내 편만 약자였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잘못했을 땐 잘못했다고 하는 것이 '보수답다'고 생각한 것 같다. (보수정당엔) 염치는 있었다"며 "민주당은 끝까지 잘못했다고 안하는데, 정의로운 사회가 되려면 염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