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무협 "중동·아프리카에서 수출시장 다변화 기회 찾아야"


입력 2018.03.25 11:00 수정 2018.03.25 10:58        이홍석 기자

소비재·의료·할랄·ICT·건설장비 시장 추천

두바이센터 개소 통해 업계 지원

소비재·의료·할랄·ICT·건설장비 시장 추천
두바이센터 개소 통해 업계 지원


최근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추세와 주요국의 수출 리스크가 확대되는 가운데 중동과 아프리카가 유력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동지역의 경우, 소비·의료·할랄 제품을 중심으로 공략하고 아프리카는 소비재·IT·자동차·건설장비 등의 수출이 유망해 보인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신승관)은 26일 ‘중동의 상승기류에 탑승하라’와 ‘꿈틀대는 프런티어 시장 아프리카’ 두 건의 보고서를 발간하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성장 잠재력이 큰 중동·아프리카 시장을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두 지역은 공통적으로 풍부한 지하자원과 젊은 소비계층을 기반으로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어가면서 이미 미국·유럽연합(EU)·중국 등은 활발하게 진출한 반면 우리나라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의 중동-아프리카 수입시장 점유율은 각각 2.7%와 1.2%로 중국(11.3%·17.5%), 미국(7.9%·5.7%), 독일(5.2%·6.7%)에 비해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젊고 부유한 인구와 풍부한 천연자원을 갖춘 중동은 유가 상승에 힘입어 올해 3%대의 경제성장률을 예상했다. 또 각국 정부가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고자 산업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어 제조업과 소매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성장을 기대했다.

보고서는 “중동지역이 높은 구매력과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전자상거래 확대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우리 기업들은 현지 소비재 시장과 의료기기·의약품 시장, 할랄·무슬림 특화 제품 시장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프리카는 최근 정치·경제 안정과 자원개발 시장으로서의 전략적 가치 상승이 맞물리면서 프런티어 시장으로 부상 중이다. 보고서는 아프리카 지역이 소비재·자동차·정보통신기술(ICT)·건설장비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49개 국가의 자원분포, 인구특성, 경제발전 및 소득수준 등이 상이한 만큼 세부 시장별 접근법을 달리하면서 연구개발(R&D) 투자, 기술이전, 산업협력 등을 통한 동반성장 전략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유승진 연구원은 “무역협회가 오는 27일 두바이에 UAE센터를 개소하는데 이곳을 거점으로 우리 기업의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