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개사 중 ‘보통’ 19곳…우수·취약 등급은 없어
‘미흡’ 금융사 개선계획 제출·경영진 면담 예정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라이나생명과 현대카드만 ‘양호’ 등급을 받고, 나머지 금융사 대부분은 ‘보통’ 또는 ‘미흡’ 평가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라이나생명과 현대카드만 ‘양호’ 등급을 받고, 나머지 금융사 대부분은 ‘보통’ 또는 ‘미흡’ 평가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금감원은 실태평가 대상 77개사 중 올해 평가대상으로 지정된 29개 금융회사(은행 6개·생보 5개·손보 2개·증권 5개·여전 8개·저축은행 3개)를 평가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매년 금융사의 민원 처리 노력 및 소송 사항, 내부 통제체계 구축 및 운영 등을 평가해 결과를 공표한다.
올해는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위원회의 실질적 운영, 최고소비자책임자(CCO) 권한, 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인력 규모, 성과 보상(KPI) 체계 등 소비자 보호 거버넌스도 집중 점검했다.
29개사 중 2개사는 '양호' 등급, 19개사는 '보통' 등급, 8개사는 '미흡' 등급을 받았다. 최상위 등급인 '우수'와 최하위 등급인 '취약'을 받은 회사는 없었다.
라이나생명은 CCO의 전문성과 독립성 측면에서, 현대카드는 소비자보호 경영전략을 전사적으로 마련한 점과 완전판매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는는 점에서 양호한 평가를 받았다.
반면 하나캐피탈과 토스뱅크는 민원 등 계량 부문, 소비자보호 내부통제체계, 성과보상체계 운영 등 비계량 부문이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카드를 비롯해 신한은행, 대신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NH투자증권 등 나머지 6개사는 평가 결과 종합등급이 '보통'이었으나 등급 하향조정 사유가 발생해 최종 등급은 '미흡'을 받았다. 고객정보 유출이나 주가연계증권(ELS) 관련 대규모 소비자 피해 발생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등이 반영됐다.
금감원은 “평가항목 등급이 ‘미흡’인 금융사에 대해서는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종합등급 ‘미흡’ 회사에 대해서는 경영진 면담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평가결과 우수 회사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 등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금융사의 적극적인 소비자보호 개선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