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재 차관 “중단된 행정서비스 조기 복구 최선”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입력 2025.09.29 14:31  수정 2025.09.29 14:32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복구 총력

대구센터 클라우드 활용해 핵심 서비스 이전

오프라인 대체수단·세금 납부 기한 연장 등 불편 최소화

김민재 차관이 29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브리핑에서 질의응답을 받고 있다. ⓒ데일리안 배군득 기자

행정안전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센터 화재 이후 중단된 정부 전산시스템 복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행안부 차관)은 29일 브리핑을 통해 현재 복구 상황과 국민 불편 해소 방안을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날(29일) 낮 12시 기준으로 전체 647개 장애 시스템 중 62개가 복구됐다. 1등급 핵심 업무 시스템은 16개로, 44.4%가 정상화됐다”며 “특히 이번 추석 연휴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 우체국 우편과 금융서비스가 우선 복구됐으며, 주민등록등본 발급 등 주요 민원업무를 담당하는 정부24 서비스도 이날 오전 8시30분부터 다시 이용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정부는 화재 영향이 적은 전산실부터 순차 복구에 나서고 있다. 분진 청소가 필요한 구역은 전문업체를 투입해 1~2주 이내 작업을 마칠 계획이다. 화재로 전소한 전산실 내 96개 시스템은 대구 민관협력 클라우드 존에 구축할 예정이다.


김 차관은 “정보자원 확보와 시스템 구축에 각각 2주 정도 필요하지만, 대구센터 입주 기업의 협조를 적극 얻어 일정 단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대책도 병행된다. 재산세 납부 기한 등 행정기한을 연장하고 오프라인으로 발급받는 서류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전면 면제했다.


주민 민원 접수는 방문·우편을 통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국가법령정보센터는 임시 대체사이트를 마련했다. 또 110 정부콜센터와 120 민원콜센터, 주요 포털에서 대체수단 관련 안내를 실시간 제공 중이다.


사실관계 확인과 투명한 소통도 강조됐다. 김 차관은 “일각에서 제기된 무자격 업체 배터리 운반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 당시 작업자는 자격을 갖춘 전문기술자이자 이번 화재 부상자”라며 “정부는 장애 안내 문자를 악용한 스미싱 등 사이버 범죄를 차단하기 위해 경찰청 등과 협력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번 장애로 국민께 큰 불편을 끼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행정서비스가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필사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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