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오늘 기소…비명 "당헌 80조 절차대로" 친명 "적용 대상 아냐"


입력 2023.03.22 10:16 수정 2023.03.22 10:16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김종민 "李측근들, 결정 해놓고 몰고 가는 것 이해 안 돼"

진성준 "부당한 억지 기소·정치탄압…대표직 유지돼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 불구속 기소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당내에서 '당헌 80조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비명(비이재명)계는 당헌당규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이 대표의 당헌 80조 적용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친명계는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는 정치탄압이므로 적용 대상이 아니라며 맞서고 있다.


당내 대표적인 비명계인 김종민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개인의 사법 문제를 당을 동원해서 해결하려는 의혹 때문에 불신이 생기는 것"이라며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좀 하자고 여러 번 얘기했다. 바로 이런 걸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에 정해진 절차가 있지 않나. 사무총장의 판단과 당무회의의 의결 이런 걸 통해서 결정을 해나가야 한다"며 "마치 이 대표나 측근들이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떤 결정을 내려놓고 그리로 몰고 가는 듯이, 당 대표직을 방탄에 이용한다는 그런 의혹을 받을 만한 행위들을 하고 발언들을 하는 게 저는 기본적으로 이해가 안 간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떤 결론이 나더라도 절차 아니냐. 그 절차에 대해서도 국민이 판단하는 것"이라며 "이 판단을 통해서 민주당이 만약에 신의를 잃어버리고 민심이 떠나가면 또 요동치지 않겠나. 이런 절차들에 따라서 정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친명계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부당한 억지 기소이고 정치탄압의 일환이기 때문에 당대표직은 거론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대표직은 유지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헌 80조와의 충돌 문제는 없겠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도 "그 당헌 80조에도 부정부패 사안에 따라서 하도록 되어 있고, 정치적 탄압에 따른 것이라고 하면 그렇지 않다"라며 "당무위 의결로 그렇게 하지 않도록 조항들이 다 마련되어 있다"고 답했다.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그러면서 "당헌 80조와 충돌되지 않는다"고 거듭 강조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