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윤리위, 오늘 이준석 징계 심의…혼란 종지부 찍을까


입력 2022.07.07 03:00 수정 2022.07.06 23:21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7일 오후 윤리위 4차 회의 개최

이준석·김철근 2건 심의만 진행

징계? 연기? 당 안팎 엇갈린 전망

李, 최고위 취소하고 상황 예의주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7일 4차 회의를 열고 이준석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 관련 징계 여부를 심의한다. 무엇보다 윤리위 심의 결과에 이 대표의 정치적 생명이 걸려 있기 때문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윤리위 회의는 이날 오후 7시에 열리며 안건은 이 대표와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의 품위유지의무 위반 징계 심의다. 안건이 다수 있었던 지난달 23일 3차 회의와 달리, 이 대표 관련으로 안건이 집중된 셈이다. 이 대표는 직접 윤리위에 출석해 소명에 나설 예정이다.


당 안팎의 전망은 엇갈린다.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윤리위가 결정을 연기할 것이란 의견과 당 혼란이 길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결단을 내리지 않겠느냐는 의견으로 나뉜다. 징계가 의결될 경우, 수위가 어느 정도일 지도 관전 포인트다.


국민의힘 당규상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순으로 무겁다. 경고의 경우 이 대표는 당대표직 유지가 가능하나,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다.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가 나온다면 사실상 대표직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


이 대표는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정치공세라는 입장이다. 6일 YTN 인터뷰에 나선 이 대표는 "당내에서 윤핵관이라고 지칭되는 분들이 본인들 뜻대로 하고 싶어서 당대표를 흔들고 '당신 말을 왜 들어야 하느냐'고 공식 석상에서 발언한다"며 "대선에 이겼는데 0.7% 신승이라고 뭐라 하고, 지선 크게 이기니 우크라이나 방문한 것으로 공격한다. 그 시리즈물로 이어지는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찰이 이미 김철근 정무실장에 대해 조사했고, (증거인멸) 교사 등 혐의가 있었다면 저에 대한 수사를 개시해야 하는데 없다"며 "완전히 정치적 상황, 정무적 상황 속에서 돌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7일 예정된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취소됐다. 국민의힘은 정례적으로 주 2회 월요일과 목요일에 최고위원회를 개최했었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의 외부 회의 일정, 배현진 최고위원의 보이콧 선언에 따른 의결 정족수 미달이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윤리위 징계 심의를 앞둔 이 대표의 난처한 상황이 반영됐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관계자는 "최고위원회는 주 1회 이상 개최하는 것이 원칙이어서 취소가 당규에 저촉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최고위 내용이나 안건보다 윤리위 관련으로 이목이 집중될 것이기 때문에 정무적으로 판단했을 때 논란을 키우지 않고자 한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뺑덕이 2022.07.07  12:31
    그래도 국화의원 당신들도 중학교 이상은 나왔을테니 알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신들이 벌이고 있는 작태가 동인, 서인으로 나뉘어 싸우고 다시 노론, 소론으로 갈라지는 양태와 다른 것이 무었이냐? 그것도 국가 대사도 아닌 건으로...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