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계, 이재명 '대장동 방어전' 국감에 거리 두기


입력 2021.10.19 01:30 수정 2021.10.18 22:57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오영훈, 대장동 대신 기본소득 질의

오영환 "철저히 수사해야" 원론적 접근

논란 의식한 듯 "후보 선출 축하" 덕담

與 지도부는 이재명 '엄호' 거듭 강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낙연계 의원들이 대장동 게이트 관련 질의를 하지 않거나 원론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원팀 방어전’ 주문을 전적으로 따르기 어려운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경기도 국정감사에 나선 오영훈 의원은 대장동 질의 대신 이재명 지사가 공약한 기본소득을 문제 삼았다. 오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의 비서실장과 캠프 수석대변인을 맡은 이낙연계 핵심 인사다.


오 의원은 “우리당 정강정책을 보면 보편적 복지 체제를 제시하고 있다”며 “보편적 복지는 소득수준이나 재산 정도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사회복지 서비스 필요가 있을 때 누구에게나 제공한다는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본소득이 당의 정강정책과 부합하지 않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낙연 전 대표의 수행실장을 맡았던 오영환 의원은 원론적인 측면에서 대장동 이슈를 다뤘다. 그는 “대장동 문제를 간단히 정리하면 불법적으로 돈을 번 놈들, 그리고 돈을 벌 수 있게 해준 놈들, 그 대가로 돈을 받은 놈들 세 종류가 있다”며 “(수사를 통해) 뿌리를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를 향해서는 “뿌리를 뽑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느냐”고 대책을 물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의 주장을 대신하거나 발언 기회를 적극적으로 보장해 주던 다른 민주당 의원들과 다소 결은 달랐다. 2차 질의 때에는 “정책 국감을 준비한 공직자들이 지치고 국민도 분노할까 생각이 든다”며 대장동 의혹 대신 경기도 ‘분도’에 대한 이 지사의 입장을 물었다.


이낙연 캠프 출신 양기대 의원은 ‘도지사 사퇴 시점’ ‘공직수행 과정 중 아쉬웠던 점’ 등을 물었고, 대장동 의혹 관련해서는 “1원이라도 받은 게 있다면 후보직 사퇴는 물론 모든 공직에서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던 이 지사의 발언을 다시 확인하는 수준에서 질의를 마쳤다. 2차 질의 때에는 경기도의 탄소중립 및 친환경 정책에 관한 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경기도 국감에서의 이낙연계 의원들의 움직임은 주요 관전 포인트 중 하나였다. 민주당 ‘원팀’ 기조에 대한 이 전 대표 측의 분위기를 살필 수 있는 바로미터란 점에서다. 이 전 대표 측은 경선 마지막까지 대장동 의혹을 제기하며 이 지사와 날을 세웠었다. 논란을 의식한 듯 세 의원 모두 질의에 앞서 “민주당 후보가 되신 것을 축하한다”고 덕담을 건네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 지사를 엄호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당의 주요 메시지를 전하는 백드롭부터 ‘윤석열 후보님 대장동 자금 수사는 어떻게 되었습니까’라는 문구로 바꿨다. 송영길 대표는 “신문에서 편집되지 않은 생방송을 (국민이) 한번 보게 할 필요가 있다”고 했고, 윤호중 원내대표는 “국감에서 국민의힘의 바닥을 볼 것”이라고 자신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