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 모여 수도권 철도 지하화 논의…TF 발족식 개최

임정희 기자 (1jh@dailian.co.kr)

입력 2025.03.07 11:00  수정 2025.03.07 11:00

수도권 노선 기술적 쟁점 해소…광역 지자체 간 이해관계 조율

2주에 간격으로 TF 회의 진행, 최적의 사업 방안 모색

국토교통부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7일 서울에서 ‘수도권 철도 지하화 마스터플랜 전담조직(TF)’ 발족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7일 서울에서 ‘수도권 철도 지하화 마스터플랜 전담조직(TF)’ 발족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TF 구성은 지난달 19일 ‘민생경제점검회의’를 통해 발표한 수도권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한 후속 조치로, 수도권 노선 지하화를 위한 기술적 쟁점 해소와 수도권 광역 지자체 간 속도감 있는 이해관계 조율을 위해 마련됐다.


경부선, 경인선, 경원선 등 수도권 노선은 열차 운행이 서로 연계돼 있고 타 노선과 지상에서 연결·분기되며 구로·청량리·이문 차량기지 이전 등 다양한 기술적 쟁점을 갖고 있다.


또 철도 지하화 사업비를 고려한 재원 분담 방안 및 수익 노선의 적자선 교차보조 등 수도권 광역 지자체 간 합의도 필수적이다.


이에 정부는 이해 당사자가 모인 TF에서 수도권 전체 구간을 대상으로 사업을 검토하면서도 연계노선 등을 고려한 일부 구간 우선 시공, 공구 분할을 통한 단계적 착공 등 최적의 사업방안 마련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TF는 격주 단위 회의로 운영한다. 회의 초기에 쟁점들을 집중 도출하고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신속하게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국토부는 이해관계 조정과 최적안 도출을 지원하고 광역 지자체뿐 아니라 기초지자체 의견까지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며, 국책연구기관 및 한국토지주택공사, 국가철도공단 등 분야별 전문 공공기관도 참여해 사업성 및 기술 검토를 지원한다.


이번 TF 구성으로 이해 당사자가 모두 모인 논의의 장이 마련된 만큼 실질적인 추진계획 마련을 통해 수도권 철도 지하화가 급물살을 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수도권 노선은 ‘철도지하화특별법’의 제정 배경이자 수혜 인구가 가장 많은 핵심 노선”이라며 “수도권 철도 지하화를 위한 주요 쟁점 해소를 위해 지자체, 전문가 등과 함께 지혜를 모아 속도감 있게 추진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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