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인영, 공존·협상 종료선언 "대화의 문 닫혔다…진압해나가겠다"


입력 2019.12.01 13:04 수정 2019.12.01 14:11        강현태 기자

"신속히 절차 밟겠다" 패스트트랙 강행 천명

여당 원내대표, 검찰에 야당 의원 수사 압박

"신속히 절차 밟겠다" 패스트트랙 강행 천명
여당 원내대표, 검찰에 야당 의원 수사 압박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카드'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선거제·공수처 패스트트랙 강행 처리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회 완전 봉쇄에 나섰던 상대와 더 이상 대화·합의를 노력하는 것은 무의미해 보인다"며 "공존의 정치·협상의 정치가 종언을 고했다"고 선언했다.

이 원내대표는 199개 안건에 대한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신청과 관련해 "정치를 그야말로 희극으로 만드는 막무가내 필리버스터로 대화의 문은 닫히고 말았다"며 "우리는 신속·정확하게 절차를 밟아 검찰·선거제 무산을 노린 국회 봉쇄 음모를 하나하나 진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민식이법'이 왜 필리버스터 대상이 되는지 지금도 알 수 없다"며 "뒤늦게 '앗 뜨거워'하며 (패스트트랙) 5개 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를 보장하면 민식이법을 처리하겠다고 하는데, 일종의 알리바이 조작이고 이미 그 자체로 민식이를 두 번 욕보이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이 원내대표는 지난 4월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건에 대한 검찰 수사 무마를 위해 한국당이 필리버스터 카드를 꺼낸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야당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압박했다.

그는 "60여 명의 정치인이 정치생명을 위협받는 중대한 상황에서, (한국당이 공수처법) 저지를 위한 직접 행동에 나섰다"며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처리 당시 벌어진 국회 폭력 사태에 대한 면죄부를 받는 것이 (필리버스터 카드의) 1차 목표물이 아니었는지 의심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검찰이 사건 발생 7개월이 넘도록 60명의 의원과 당직자에 대해 기소는 물론 소환조사조차 하지 않고 하염없이 기다리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역사상 이렇게 관대하고 융숭하게 피의자 조사가 이뤄지고 미뤄진 적이 없다.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