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GU+, CJ헬로 인수 ‘정부 승인’만 남았다


입력 2019.02.15 06:00 수정 2019.02.15 09:29        이호연 기자

14일 이사회 열고 CJ헬로 8000억 인수 의결

과기정통부, 방통위, 공정위 심사 등 절차 남아

14일 이사회 열고 CJ헬로 8000억 인수 의결
과기정통부, 방통위, 공정위 심사 등 절차 남아


LGU+ 용산 사옥. ⓒ 이호연 데일리안 기자 LGU+ 용산 사옥. ⓒ 이호연 데일리안 기자

“나쁜 인수합병 포기하라.”

3년전 SK텔레콤과 CJ헬로의 인수에 강력 반발하며 주요 일간지에 광고까지 실었던 LG유플러스가 인수 당사자로 입장이 바뀌었다. LG유플러스가 케이블TV 1위 CJ헬로와의 인수를 공식화하면서, 마지막 관문인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4일 이사회를 열고 CJ ENM이 보유하고 있는 CJ헬로 지분 53.92% 중 50% + 1주를 8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회사는 내달 주주총회에서 CJ헬로 인수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이날 CJ ENM도 이사회를 열고 해당 내용을 의결했다.

LG유플러스가 CJ헬로 인수를 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기간통신사업자 인수합병 심사, 방송통신위원회 사전 동의 절차,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 등을 거쳐야 한다.

관건은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이다. SK텔레콤은 자회사 SK브로드밴드를 통해 2016년 CJ헬로를 인수하려 했지만 결국 시장 독과점을 우려한 정부가 승인 허가를 내주지 않아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1위인 SK텔레콤이 케이블 업계 1위인 CJ헬로를 인수하면 유료방송 시장까지도 장악할 것이라고 KT와 함께 강력 반발했다.

당시 공정위는 권역별로 SK브로드밴드와 CJ헬로의 합산 점유율을 추산했고 23개 권역중 21개 권역에서 과반을 초과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그러나 이제 LG유플러스가 반대로 CJ헬로 인수에 나선 상황이다. 인수가는 8000억원으로 SK텔레콤의 1조원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다만 시장의 상황이 3년전과 많이 다르다는 것이 업계의 시선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현재는 방송통신시장 융합의 대형화가 가속되고 있다”며 “정부 역시 2016년 12월 유료방송 발전방안을 통해 구조개편 지원을 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SK텔레콤은 압도적 1위 사업자로 저희와 포지션이 다르고 인수추진 효과와 경쟁제한 측면의 차이가 크다”고 덧붙였다.

정부도 긍정적인 분위기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지난 1월 인터뷰를 통해 “시장 상황의 변화를 감안해 CJ헬로가 다시 기업결합 승인 심사를 받는다면, 더 전향적인 자세로 판단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경쟁사 SK텔레콤과 KT도 이통시장의 정체를 극복하고 미디어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이번 인수로 인해 방송과 통신의 M&A가 가속화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다.

한편 케이블 TV방송협회는 이날 성명 자료를 통해 “이번 인수는 통신사와 지역매체간의 결합인 만큼 인수 이후 나타날 부작용을 막기 위한 정책적 논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정부는 공정한 미디어생태계 조성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사업자간 유효경쟁체제를 확립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