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성태vs임태훈 '성정체성' 설전에 묻힌 군인권센터 의혹


입력 2018.08.01 12:56 수정 2018.08.01 13:29        이배운 기자

김성태 “군 기밀 독점하고 대통령이 장단…유출경위 파악해야”

“성정체성 발언, 철회·사과 생각 없어”…설전 계속되나

임태훈 군인권센터장(왼쪽)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데일리안 임태훈 군인권센터장(왼쪽)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데일리안

국군 기무사령부 논란을 둘러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와 임태훈 군인권센터장의 설전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군사기밀 문서의 유출경위, 군인권센터의 월권 행사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지만, 정작 ‘성정체성’ 발언의 파장이 본질을 뒤덮은 모양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개최된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군인권센터가 우리군 개혁에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데 경계심을 드러냈다. 시민단체가 군사 기밀을 유포하며 기무개혁의 방향성까지 쥐고 흔든다는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군인권센터가 연이어 군 내부 기밀을 폭로하고 대통령은 장단 맞추듯 지시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며 “우리 당은 안보에 가장 중요한 군사 기밀 문서들이 어떻게 시민단체에 손쉽게 넘어가는지 파악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인 백승주 한국당 의원은 “국방부가 군인권센터에 대한 보안조사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군인권센터는 2급 기밀 요약본을 확인되지 않은 방법으로 입수해 폭로한 이후 군 기밀을 무차별 폭로하고 있지만 국방부는 보안조사를 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5일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계엄 문건 일부를 폭로한 다음 날 참고 문건을 포함한 내용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또 기무사가 탱크 200여대, 장갑차 550여대, 특전사 1400여명을 동원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군인권센터의 이같은 발표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거취를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계엄문건을 대수롭지 않게 보고 부실대응 했다는 의혹을 받는 송영무 장관은 문건의 심각성이 부각되면서 자질논란에 휩싸였고, 정부 2기 개각 시즌까지 맞물리면서 유력한 경질 대상자로 지목됐다.

또 군인권센터는 지난달 30일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기무사 조직도를 공개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당시 윤광웅 국방부 장관 간 통화내역을 감청했다는 내부 제보를 공개했다. 이어 임태훈 센터장은 31일 국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기무 개혁의 핵심은 이들을 단 한명도 남김없이 모두 다 방출시키고 새로 뽑아야 된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군인권센터 소장이 마치 군 개혁의 모든 것을 대변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임태훈 군인권센터장이 30일 오전 서울 이한열기념관에서 국군기무사령부 조직 구조 및 사찰 방식 공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태훈 군인권센터장이 30일 오전 서울 이한열기념관에서 국군기무사령부 조직 구조 및 사찰 방식 공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다만 임 센터장에 대한 김 원내대표의 성 정체성 거론 및 인신공격 논란은 쉽게 진정되기 어려워 보인다.

김 원내대표가 지난 31일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는데 군 개혁을 주도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발언하자 임 센터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당의 대표 입에서 나온 소린지, 시정 잡배가 하는 소린지 처음에 듣고 믿기지 않았다"며 "보수가 아닌 극우로 가겠다는 커밍아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1일에는 t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의원의 성 정체성 발언은 기독교 세력을 결집시키는 하나의 꼼수로 보인다”며 “나는 2014년 기독교 인권상을 받은 적 있다. 그런 꼼수는 절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김 원내대표는 성정체성 발언 논란이 불거진 직후 열린 기자들과 오찬간담회에서도 임 소장에게 사과하거나 해당 발언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강조하고 싶었던 본질은 임 소장의 ‘성 정체성’이 아니라 군인권센터가 군 관련 기밀 정보를 독점한다는 것”이라며 “기무사를 포함한 군을 개혁해야 하며, 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지만 시민단체인 군인권센터가 이를 주도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