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유승민·원희룡 치열했던 정책 공방…명품토론 선보였다


입력 2021.10.16 00:04 수정 2021.10.17 04:47        최현욱 기자 (hnk0720@naver.com)

상대 인신공격 대신 정책 토론 집중

안보·경제 등 주제로 열띤 논쟁 펼쳐

연금개혁 분야에선 '문제의식 공유'

원희룡,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원희룡,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15일 오후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1대1 맞수토론'에서 맞붙었다. 그간 여야의 대선 후보 경선이 '상대 후보 흠집내기'로 일관됐던 것과 비교해 이날 두 후보의 토론은 현실적인 정책 문제가 주된 화두로 자리잡았던 고품격 토론이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유 전 의원은 자타공인 '경제통' 후보로, 원 전 지사는 오랜 지방자치단체장 경험을 통한 '행정 전문가'로 평가받는 만큼, 이날 토론은 시종일관 안보·경제·복지 등 사회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서로의 공약을 검증하는 시간이었다.


토론 시작부터 두 후보는 핵공유 및 전술핵 배치 문제로 맞붙었다. '나토(NATO)식 핵공유'에 찬성 입장을 밝힌 바 있는 유 전 의원은 "북한의 핵위협이 지금도 있는데 우리는 왜 핵공유를 하면 안되나"고 물었고, 그간 해당 문제에 반대 의사를 내세웠떤 원 전 지사는 "북한에 대한 비핵화 제재 명분이 사라질 수 있다"고 답했다.


원 전 지사가 핵공유를 한다고 해도 발사권이 미국에 있다 주장하며 명분이 부족하다고 반박하자 유 전 의원은 "발사권은 공동으로 가지고 있다. 핵 투하 결정은 같이 하는 것"이라 맞섰다.


미국 소유의 핵무기를 미국이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데 대해 우리가 거부권이 없다는 점을 들며 원 전 지사가 재차 반박하자 유 전 의원은 "그건 미국의 단독 발사이기 때문에 거부권이 없을 수 있지만 핵공유라는 건 양국 국군 통수권자가 공동으로 결정하는 것"이라 말했다.


원 전 지사는 "미국이 북한에 대해 제재를 하면서 비핵화 협상과 압박이 이뤄지는 것은 한국 내에 핵무기가 없기 떄문에 미국이 북한에게 핵을 하지 말라고 요구할 수 있다. 이것이 UN제재의 근거"라 설명하기도 했다.


경제 문제로 넘어가자 이번엔 원 전 지사의 공세가 시작됐다. 그는 유 전 의원이 지난 2017년 대선에 출마했을 당시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을 내걸었던 점을 문제 삼으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똑같은 공약 아니었느냐 질타했다.


유 전 의원은 "경제상황이 좋은 상황에서 1만원까지 올린다고 한 것으로, 문 대통령은 경제상황이 안 좋은데도 최저임금을 올려서 잘못됐다 생각하고 사과도 했다"며 "저는 말을 바꿀 때는 정말 쿨하게 인정하는 사람"이라고 해명했다.


원 전 지사가 유 전 의원의 해명에 "사과하셨다니 넘어가겠다"고 하자 유 전 의원은 곧바로 원 전 지사의 '100조원 국가펀드 조성'에 문제점을 제기했다. 유 전 의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대한민국 경제는 망할 것 같은데, 원 전 지사 또한 100조원의 국가펀드 재원을 어디서 마련할 생각인가"라 물었다.


이에 원 전 지사는 "추가 세수를 잘 쓰면된다. 문재인 정권에서 아무렇게나 막 썼던 걸 잘 쓰는 게 우선일 것"이라며 "성장을 통해 세수가 증가되면 재원 마련이 충분히 가능하다. 증세는 마지막이 될 것"이라 주장했다.


그러면서 원 전 지사는 유 전 의원의 정책인 '공정소득'을 겨냥해 맞불을 놨다. 그는 "공정소득은 개인이 지금 단위라고 했는데, 가구 단위로 하는 게 타당하지 않겠나"라며 "개인으로 하면 부모의 재산만 있다면 곽상도 의원의 아들도 공정소득을 받을 수 있는 것 아닌가"라 지적했다.


국민의힘 소속이었다 탈당한 곽 의원의 아들이 이재명 민주당 후보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 화천대유자산관리에 근무하다 퇴직하며 50억원의 퇴직금을 수령해 논란이 됐던 점을 꼬집은 것이다.


유 전 의원은 원 전 지사의 지적에 "50억을 받았다면 그 순간 공정소득의 대상이 안 되고, 재산으로 잡히는 것이 없다고 해도 (곽 의원 아들 같은) 그런 사람은 감옥에 가야 할 것"이라 말했다.


윤석열 징계 관련 판결 두고 劉 공세 펼치자
즉답 피한 元…"견해 표명 하고싶지 않아"
劉 "동문서답한다…국민의힘 후보의 문제"


원희룡,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15일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대1 맞수토론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원희룡,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이 15일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서 열린 1대1 맞수토론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연금개혁 분야에 대해서는 두 후보가 비슷한 견해를 내놨다. 속도에 있어서는 다소간의 이견이 노출됐지만 국민연금·공무원연금·사학연금 등 재계에서 부실 우려를 낳고 있는 분야에 대해 "장기적인 통폐합을 통해 개혁을 이뤄야 한다"는 방향성에는 공감대를 이루는 모습을 보였다.


유 전 의원은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 기성세대의 양보가 필요하고, 민간을 위한 공공의 양보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고 원 전 지사는 "유 전 의원의 박근혜 정부 당시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연금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동의를 얻기가 쉽지 않겠지만 유 전 의원의 뜻을 알겠다"고 했다.


단 두 후보는 당내 경쟁자인 윤석열 전 총장과 관련한 이슈에서는 첨예한 대립각을 세웠다. 유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추미애 법무부장관 재임 당시 법무부가 직권남용 등 혐의로 '정직 2개월' 처분한 징계조치가 정당했다는 판결이 나온 데 대한 원 전 지사의 견해를 물었으나 원 전 지사는 계속해서 즉답을 피했다.


유 전 의원이 "왜 견해가 없냐"고 채근하자 원 전 지사는 "특별히 견해를 표명하고 싶지 않다. 판결이라는 것은 3심 제도가 있고 대법원까지 갔다가 파기 환송돼 오는 경우도 있지 않는가"라 반문했다.


그러자 유 전 의원은 "국민의힘 최종 경선 후보 4인 중 한 사람의 문제"라며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 임기를 다 채우지 않고 대선에 출마했는데 윤 전 총장 본인과 처와 장모는 8건이나 되는 각종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그의 대선 도전 자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고 되물었고, 원 전 지사는 "유 전 의원은 경제 전문가인데 경제에 관심은 없는가"라며 화제를 돌렸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1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