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장동 늪'에 빠진 이재명, 추미애·김두관에 공동대응 'SOS'


입력 2021.09.24 02:00 수정 2021.09.24 16:05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野, 특검·국조 요구…이낙연, 화천대유 방지법 공약

秋·金, 이재명 방어…李 "저질 정치공세 함께 맞서자"

정면돌파 의지 거듭 드러내…"난 때릴수록 강해진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데일리안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했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고 있지 않은 가운데 이 지사는 23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김두관 의원에게 '공동대응'을 제안했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등 야당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특별검사 도입 법안과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며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당내 대권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도 가세하자, 돌파구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 전 대표는 '화천대유 방지법'을 만들겠다며 이 지사를 거듭 정조준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자신을 적극적으로 방어해주고 있는 추 전 장관과 김 의원 등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며 "후보들의 공동기자회견이든 캠프의 공동성명이든 저들(보수언론·야당)의 후안무치한 저질 정치공세에 함께 맞서면 좋겠다"고 했다. 대장동 의혹을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이 전 대표에게는 공동대응을 제안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민주개혁세력의 본향 광주·전남 경선을 앞두고 우리당 후보의 공동대응이 이루어진다면 당의 단합과 단결을 기대하는 국민과 당원께도 좋은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이 문제가 불거진 건 이 전 대표 측에서 이 지사가 흠이 있는 것처럼 프레임에 가두기 위해 들고 왔기 때문"이라고 했고, 김 의원은 페이스북에 "대장동이 이제 와서 난장판의 소재가 된 이유는 오로지 마타도어 때문이다. 보수언론이 만들어 내고 국민의힘이 나발 불고 우리 당 후보까지 부화뇌동하면서 벌어진 일"이라고 했다. 추 전 장관과 김 의원 모두 '이낙연 책임론'을 지적한 것이다.


이 지사는 또 "보수언론과 토건세력, 야당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지만 시간은 진실의 편"이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진실은 명백해지고, 더구나 저 이재명은 때리면 때릴수록 강해질 뿐이다. 나중에 '아차, 자살골 이었구나'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언론을 향해 강한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특정 후보를 불리하게 하려는 가짜뉴스는 허위사실공표, 후보자비방, 선거방해, 명예훼손은 물론 헌정질서 파괴행위"라며 "조선일보 계열사들의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허위조작보도는 민주주의를 지키라고 국민과 헌법이 부여한 특권을 악용해 헌법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중대범죄"라고 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대장동 의혹 관련 특별검사 도입과 국정조사에 반대하면서도 민간 토지 개발 이익을 최대 50% 환수하는 '화천대유 방지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 토지개발은 법과 제도의 테두리 안에서 민간이 자유롭게 개발하되, 개발이익의 최대 50%를 환수하겠다"며 "향후 공공 토지개발은 대행사 등 어떤 형태로든 민간의 직접 참여를 금지하겠다. 지난 7월 대표 발의한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신속히 통과시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송오미 기자 (sfironman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