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한체육회 “도쿄올림픽 보이콧? 정치권과는 별개”


입력 2021.06.02 09:18 수정 2021.06.02 09:18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정치권에서 주장하는 올림픽 보이콧에 대한 입장 밝혀

체육회 관계자 “우리는 우리대로 할 일을 해야 할 뿐”

이기흥(가운데) 대한체육회장이 지난 4월 충북 진천군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 챔피언하우스에서 열린 도쿄 하계 올림픽대회 G-100 미디어데이 대한민국 선수단 단복 시연회에 참석해 공개된 국가대표팀 선수단 단복을 지켜보고 있다.(자료사진) ⓒ 뉴시스 이기흥(가운데) 대한체육회장이 지난 4월 충북 진천군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 챔피언하우스에서 열린 도쿄 하계 올림픽대회 G-100 미디어데이 대한민국 선수단 단복 시연회에 참석해 공개된 국가대표팀 선수단 단복을 지켜보고 있다.(자료사진) ⓒ 뉴시스

최근 일본이 독도를 자국 땅이라고 표기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대한체육회는 일단 “정치권과는 별개”라며 선을 그었다.


일본 올림픽조직위원회는 최근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지도에 독도를 자국 땅이라고 표기해 논란을 일으켰다.


지난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한국은 한반도기에 독도를 표기하지 않았는데 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일본이 도발에 나선 것이다.


이에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당 대표 경선에 나선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 등이 ‘올림픽 보이콧’을 언급하며 강경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일본의 독도 표기를 명백한 영토 주권 침해행위로 보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도쿄올림픽 출전을 위해 진천선수촌에서 훈련에 매진하고 있는 선수들. ⓒ 뉴시스 도쿄올림픽 출전을 위해 진천선수촌에서 훈련에 매진하고 있는 선수들. ⓒ 뉴시스

일본의 독도 도발과 관련한 국민 여론도 심상치 않다.


지난달 2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도쿄올림픽 보이콧’ 청원에는 2일 현재 5만5000명 가까이 동의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글을 올린 청원인은 “도쿄 올림픽 조직위에서 독도의 일본땅 표기를 강행하고 있다”며 “평창 올림픽 때 우리는 올림픽 정신을 지키기 위해 독도표기를 양보했다. 일본의 이러한 행위는 올림픽을 이용해 독도에 대한 야욕을 국제적으로 드러내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다. 이에 우리 정부는 어느 때보다도 단호하게 대응해야 된다”고 밝혔다.


현재 여론은 ‘도쿄올림픽 보이콧’을 지지하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지만 4년 넘게 올림픽을 준비해 온 선수들 입장에서는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


일단 대한체육회는 선수단의 도쿄올림픽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입장이다.


대한체육회 관계자는 2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정치권에서 나오는 얘기는 별개라 생각하고 있다”며 “체육회는 선수단이 올림픽에 안전하게 출전하기 위한 백신 접종이나 출전권 획득, 참가를 위한 등록 등의 절차를 기존의 프로세스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이콧과 관련 아직까지 큰 내부 동요는 없다는 이 관계자는 “보이콧과 관련한 지시사항들이 체육회에 전달 된 것은 없다”며 “개인적인 의견이라 생각한다. 정치인으로서 소신을 얘기한 것으로 본다. 우리는 우리대로 할 일을 해야 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