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용산공원 더 넓어진다...경찰청 시설 부지 등 편입


입력 2020.12.22 16:30 수정 2020.12.22 15:18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제3차 용산공원조성추진위서 주요성과 및 추진현황 점검

용산공원 경계 확장 추진안 ⓒ국토교통부 용산공원 경계 확장 추진안 ⓒ국토교통부

정부는 22일 유홍준 민간공동위원장(전 문화재청장)주재로 열린 제3회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그 간의 성과와 용산공원 추진현황 등을 점검했다고 22일 밝혔다.


위원회는 용산공원 북측의 경찰청시설 신축예정부지(1만3200㎡, 용산역 인근 대체부지로 이전)를 포함한 구(舊) 방위사업청 부지(9만5600㎡)를 용산공원 경계 내로 편입했다.


위원회는 출범 이후 인근 국공유지 총 57만㎡를 공원경계 내로 편입시켜 공원 면적을 23퍼센트 가량 넓혔으며, 이를 통해 단절된 남산-한강 녹지축이 연결되고, 용산공원 남측과 북측의 접근성이 제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12월 반환된 용산 기지 일부(스포츠필드 및 소프트볼장)는 보안상 필요한 조치를 거쳐 활용 방안이 모색될 예정이다.


내년 개방될 부지는 용산기지에 주둔하던 미군들이 야구장, 축구장, 및 골프연습장 등으로 사용하던 공간으로, 넓은 잔디밭으로 구성되어 있고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도보로 접근이 가능하여 향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10월부터 약 두 달간 진행된 공원 명칭 공모결과 활발한 국민 참여를 통해 총 9401건이 접수되었다.


위원회는 전문가 심사결과 선정 된 상위 5개안(기존 용산공원 외 우수제안 4개)에 대해 23일부터 내년 1월 말까지 온라인 투표를 실시해 최종 명칭을 의결하고, 내년 상반기 명칭 선포 및 시상식을 개최 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300명의 국민 참여단 활동을 거쳐, 국민 의견이 적극 수렴 된 공원 조성계획을 완성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국민 참여단의 공원 정체성, 국민활용, 주변지역 연계, 역사유산 이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공원 조성계획(안)에 대한 국민권고안을 마련하고, 생태 축 유형 등 심층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연구도 병행 추진한다.


내년 하반기에는 국민권고안과 전문가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조성계획을 보완하고, 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성계획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