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6대 산업에 가상융합기술 적용…“2025년까지 30조원 창출”


입력 2020.12.10 14:47 수정 2020.12.10 14:47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범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5대 XR 선도국 진입 목표

‘경제사회 XR 활용 확산’ 등 3대 전략·12대 실행과제 마련

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XR)을 확산해 2025년까지 최대 30조원의 경제효과를 내고, 전 세계 5대 XR 선도국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경제적으로 파급효과가 큰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6대 산업에 내년 한 해 동안 약 450억원을 투입해 XR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10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발전전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비대면 전환 속도가 빨라지면서 XR 기술 활용 수요가 느는 데 따라 마련됐다.


XR은 가상·증강현실(AR·VR) 등을 포괄하는 기술로, 2025년 전 세계적으로 약 520조원(4천764억 달러) 규모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전망이다. XR은 사용자 몰입 극대화와 현실 공간 제약 해소, 가상과 현실 간 연결·융합 등이 주요 특징이다.


정부는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비전으로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파급효과 30조원 달성과 세계 5대 XR 선도국 진입을 목표로 내세웠다.


이를 위해 경제사회 전반의 XR 활용 확산,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 XR 기업 세계적 경쟁력 확보 지원 등 3대 전략과 12대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내년 한 해 동안 약 450억원을 투입해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6대 산업에 XR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XR 활용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내용도 담았다. 지역 주력산업에 XR 활용과 투자 촉진을 지원하는 ‘XR@지역’을 운영한다. 지역 제조기업이 생산 공정에 XR을 활용해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공정혁신 시뮬레이션센터’도 구축한다.


400억원 규모의 ‘XR펀드’를 조성해 중소·벤처기업에 정부자금 지원과 민간투자를 확대한다.


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과학기술정보통신부

XR 활용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계획도 세웠다. 전국 소방안전 관리자의 대응훈련을 위해 대형화재 상황을 VR로 재현한다.


비장애인이 하는 말을 수어로 바꿔 청각장애인에게 AR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장애인이 평소에 체험하기 어려웠던 국내외 관광지와 문화공연 등을 실감 콘텐츠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드림존’을 조성하고, 서울 대한민국 역사박물관과 경복궁역 메트로미술관 등 광화문 일대를 실감 콘텐츠 체험공간으로 구축한다.


국산 AR글래스 완제품 개발도 돕는다. 정부는 장시간 XR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어지럼증이 덜하고 100∼200g으로 가벼운 AR 글래스 개발을 추진한다.


XR 서비스 개발을 위해 데이터 댐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3차원(3D)으로 전국 지도와 정밀 도로지도, 지하공간 통합지도를 구축한다. 국보급 문화재, 세계유산 등도 3차원(3D)로 제공한다.


XR 산업 활성화를 위해 법 제도를 마련하고 관련 규제도 개선한다. 정부는 가상융합경제 발전 기본법을 마련하고, 내년까지 산업별 XR 활용을 방해하는 '10대 규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학교와 산업현장 등에 활용 가이드라인을 보급한다.


XR 전문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원 이상인 전문기업 150개를 육성한다.


XR 유망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사업화를 돕기 위한 ‘XR 전문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혁신기업 1000여 개의 투자·대출·보증 등을 종합적으로 돕는 ‘혁신기업 국가대표 1천 금융지원’을 활용한다.


산업융합형 XR 분야 석·박사급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2년 ‘XR 스쿨’eh 설립한다. 문화·제조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XR 분야 인재를 2025년까지 1만명 육성할 계획이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XR은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을 기반으로 제조·의료·교육 등 경제사회 전영역에 확산돼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산업 생산성을 혁신할 핵심분야”라며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 전반을 XR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