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세균, 22일 국민의힘 원내지도부와 단독 만찬


입력 2020.09.16 00:00 수정 2020.09.15 21:05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최현욱 기자

"국회 상황에 미뤄졌던 일정 추진…야당 협조 당부할 듯"

정세균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가 7월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2주년 제헌절 경축식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가 7월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72주년 제헌절 경축식에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국민의힘 원내지도부와 단독 만찬을 한다. 차기 대권 주자로도 거론되는 정 총리가 이번 일정을 통해 협치에 시동을 걸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15일 총리실과 국민의힘에 따르면 정 총리는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22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만찬을 할 예정이다.


총리실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 총리가 국민의힘 원내대표단과 단독 만찬을 하기로 했다"며 "이는 21대 국회 출범 이후 2번이나 미뤄진 일정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와도 정 총리가 식사 대접을 겸한 상견례를 한 바 있다"며 "이 만찬의 기본적인 취지는 늦어지긴 했지만 국민의힘 신임 원내지도부에 대한 축하 상견례"라고 설명했다.


실제 정 총리는 지난 6월 9일 민주당 원내지도부와 총리 공관에서 만찬을 하기에 앞서 같은 달 5일 국민의힘(당시 미래통합당) 원내지도부부터 만날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 및 국회 원구성·민주당의 입법 독주 논란 등으로 여야 대치 상황이 길어지면서 미뤄졌다.


정 총리는 이날 만찬에서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할 전망이다. 여야가 당장 4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시점을 두고도 이견을 보이는 등 정기국회의 난항이 예상되는 만큼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 관계자는 "야당의 협조를 구하기 위한 자리"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정 총리가 '여야정 대화체'를 제안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는 정 총리가 매주 목요일마다 주재하는 '목요대화'의 연장선이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