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한, '핵' 언급 없이 '정편돌파' 노선 재확인


입력 2020.08.20 14:25 수정 2020.08.20 14:27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지난번 같은회의에선 '핵 억제력' 언급

내년 1월 차기 당대회 개최 못 박아

美 대선 지켜보고 대외정책 노선 확정할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자료사진)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자료사진)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북한이 내년 1월 차기 '당대회'를 열고 새로운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주체109(2020)년 8월 1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6차 전원회의가 진행됐다"며 "조선노동당 제8차 대회를 소집할 데 대한 문제를 주요 의정으로 토의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당 전원회의'를 연 것은 지난해 말 5차 전원회의 이후 8개월여 만이다. 당 전원회의는 국가 핵심전략과 정책 노선을 결정하는 의사결정기구로 당 중앙위원과 후보위원 전원이 참가한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당 7차 대회 사업에 나타난 편향과 결함들을 전면적·입체적·해부학적으로 분석·총화하고 당과 정부 앞에 나선 새로운 투쟁 단계의 전략적 과업을 토의결정하기 위해 노동당 제8차 대회를 소집할 것"을 제의했다.


노동당 규약상 당대회는 △당 중앙위·중앙검사위 사업 총화(결산) △당 강령·규약 채택 및 수정보충 △당 노선·정책·전략전술 토의 결정 △당 위원장 추대 및 당 중앙위원회 선거 등을 맡는 '노동당 최고지도기관'이다.


북한은 지난 2016년 5월 제7차 당대회에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올해는 5개년 전략목표를 마감하는 해이자 노동당 창건 75주년(10월 10일)을 맞는 해이기도 해 구체적 성과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대북제재와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기대 이하의 성적표를 기록했을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김 위원장은 이날 채택한 전원회의 결정서 초안에서 "혹독한 대내외정세가 지속되고 예상치 않았던 도전들이 겹쳐드는데 맞게 경제사업을 개선하지 못했다"며 "계획되었던 국가경제의 장성목표들이 심히 미진되고 인민생활이 뚜렷하게 향상되지 못하는 결과도 빚어졌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혹독한 대내외 정세 △예상치 못한 도전 등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장기간 대북제재가 진행됐고 코로나19 상황이 겹치면서 경제적 어려움이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집중호우 피해로 황해북도 일대가 물에 잠긴 모습(자료사진). ⓒ조선중앙TV 갈무리 집중호우 피해로 황해북도 일대가 물에 잠긴 모습(자료사진). ⓒ조선중앙TV 갈무리
'핵 억제력' 등 대외메시지 無
"내년에 공세적으로 정책 가져갈 수도"


북한은 이날 대표적 대외 메시지로 평가되는 '핵 억제력' 관련 발언을 삼가는 대신 '정면돌파' 노선을 재확인하며 내치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열린 6차 전원회의에서 "정면돌파전의 요구에 맞게 내적 잠재력과 발전 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과 올해 진행된 당 정치국 회의들에서 제시된 중요 과업들을 다같이 힘 있게 내밀어 제8차 당대회를 높은 정치적 열의와 빛나는 노력적 성과로 맞이할 것"을 주문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해 말 열린 5차 전원회의에선 '강력한 핵 억제력' '새로운 전략무기' 등을 언급해 군사 도발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최근 개최된 △중앙군사위 회의 △정전(조국해방전쟁 승리의 날) 67주년 기념 전국노병대회 등에서도 '자위적 핵 억제력' '전쟁 억제력' 등의 표현을 활용했다.


미국 대선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며 존재감을 확인하기보단 코로나19 방역·수해복구 등 내부 이슈에 집중하며 국제 정세를 관망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북한이 당대회 개최 시점을 1월로 못 박았다는 점에서 △미국 대선 결과 △코로나19 재확산 여부 등을 지켜본 뒤 대외전략의 구체적 노선을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온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올해 11월 미대선결과가 나오고 올해 당 창건 75주년 성과를 보여줘야 할 부담도 덜해진 만큼 내년에는 보다 공세적으로 내외정책을 가져갈 가능성이 있다"며 "내년 1월 당대회를 통해 쇄신과 체제결속을 하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현태 기자 (trustm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