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총선2020] '조국'으로 두 동강 난 親文…지지율 폭락한 정의당은 만시지탄


입력 2020.03.26 05:00 수정 2020.03.26 05:02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여권 내 두 개의 비례용 위성정당, 신경전 격화

더불어시민당, 선명한 '친조국' 열린민주당과 대결

위기의 정의당은 '비조국'으로 급선회…"원칙 흔들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한 혐의로 영장실질심사(구속전피의자심문)에 출석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한 혐의로 영장실질심사(구속전피의자심문)에 출석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조국 전 장관이 지금까지 겪은 고초만으로 크게 마음의 빚을 졌다" (문재인 대통령, 지난 1월 )

"조국에 마음의 빚? 저는 그런 마음 상태는 없다" (이낙연 전 총리, 지난 19일)


대한민국을 두 동강 냈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 관련 사태의 여진이 범여권 내로 퍼지고 있다. 4·15 총선을 앞두고 여권의 비례 위성정당인 '비조국' 더불어시민당과 '친조국' 열린민주당의 신경전이 거세지면서다.


'현재 권력'인 문재인 대통령과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달리는 '미래 권력' 이낙연 전 총리의 엇갈린 평가는 여권 내의 '조국발 갈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참칭하지 말라"며 열린민주당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친문·친조국'을 표방하는 열린민주당이 10%가 넘는 정당지지율을 기록하며 더시민당의 의석수를 위협하자 견제구를 날린 것이다.


열린민주당은 그러나 곧바로 이를 반박하며 자당이 친여(親與) 비례정당임을 확실히 했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민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두 민주당이 함께 하길 원하고 있다"며 "‘노이즈’, ‘부적절’에 이어 이름을 팔고 다닌다는 뜻의 ‘참칭’까지, ‘민주당’이라는 이름을 공유하는 동지로서 안타깝다"고 했다.


친여 성향의 이 두 정당을 가르는 기준은 사실상 단 하나, 조 전 장관에 대한 평가다. 더시민당은 외형적으로나마 '조국 수호'로부터 거리를 두는 반면 열린민주당은 전면적인 '친조국'을 내세우며 지지층으로부터 표심을 얻고 있다.


선거 이후 열린민주당과의 연합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던 민주당이 이들에 대해 이토록 거리를 두고 있는 이유 역시 열린민주당의 친조국 노선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더시민당의 최배근 공동대표는 지난 24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상대진영, 보수 언론에서 조국 프레임과 청와대 프레임을 씌우려고 하는데, 오해를 자초할 필요는 없었다"며 "(열린민주당은) 저희가 의도적으로 배제를 했었다"고 한 바 있다.


한편 지난 조국 사태와 공직선거법 개정안 과정에서 민주당에 공조했던 정의당은 정당 지지율이 3%대까지 폭락하자 재차 사과에 나섰다.


정의당 장혜영 청년선대본부장은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임명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밝히지 못했다"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는 "정의당의 원칙은 모든 사안을 판단함에 있어서 가장 불평등한 위치에 있는 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었는데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저희가 보여준 모습은 지금까지 가져왔던 원칙에 있어서 흔들렸던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지난 1월 조국 사태를 계기로 정의당에서 탈당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제야 제 자리로 돌아온다"며 "진보의 원칙과 가치를 몇 석의 의석과 바꿀 바에는 차라리 다 민주당에 들어가는 게 낫다"고 평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