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與 자료제출·교육부 조사로 동양대 '협공'…최성해 죽이기 나섰나


입력 2019.10.06 04:00 수정 2019.10.06 07:11        이슬기 기자

"그래야 총장도 살고 조국도 산다 했다"더니

민주당 의원들, 총장관련 자료 무차별적 요구

교육부는 사무실서 무려 25년치 자료 털어가

"그래야 총장도 살고 조국도 산다 했다"더니
민주당 의원들, 총장관련 자료 무차별적 요구
교육부는 사무실서 무려 25년치 자료 털어가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사 시작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한 교육부 관계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사 시작된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한 교육부 관계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법무장관 딸의 총장 표창장 위조 가능성을 제기한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 대한 공세를 계속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집권여당이 조 장관에 불리한 증언을 한 '메신저'를 저격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5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 서영교·박찬대·조승래 의원 등은 동양대에 대학 또는 최 총장 관련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은 지난 1일 동양대에 '총장 관련 자료'를 요청했고, 같은날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동양대의 시설공사 입찰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같은당 조승래 의원은 지난달 19일 학교발전 기금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

이들 자료들은 최근 문제가 된 총장 표창장과는 관계가 없는 것들이다. 일각에서 여당 의원들의 자료 제출 요구가 최 총장 괴롭히기용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앞서 최 총장은 조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 정국에서 조 장관이 전화를 걸어와 표창장에 대한 거짓 증언을 종용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최 총장은 "(조 장관이) 그렇게 (표창장 수여 권한을 정경심 교수에게 위임했다고) 해주면 안되겠느냐"며 "법률고문팀에 물어보니 그러면 총장도 살고 정 교수도 산다는 말을 했다"고 주장했었다.

이에 조 장관은 "사실대로 좀 밝혀달라고 말했을 뿐"이라고 해명했으나, 야당은 "뜻대로 얘기를 하지 않으면 '정 교수도 죽고 총장도 죽는다'는 것이라고 협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최 총장에 대한 여권의 압박은 공교롭게도 현실화되는 모양새다. 교육부와 동양대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교육부는 사립대 담당 직원을 동양대에 파견해 최 총장 관련 자료 일체를 가져갔다. 최 총장의 학력 위조에 대한 사실 관계를 확인한다는 명목이다.

이에 대해 최 총장은 조선일보에 "교육부가 연세대·고려대·부산대 의전원에 가서는 조사를 하지 않으면서, 우리 학교는 입시 비리도 없는데 찍혀서 이렇게 조사를 받는다"고 토로했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