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文대통령 경축사에 與 "비전 돋보여" 野 "대책 없는 낙관"


입력 2019.08.15 15:06 수정 2019.08.15 15:07        최현욱 기자

민주당 "대통령으로서 비전·리더십 돋보여"

한국당 "막연하고 대책없는 낙관", "굴욕적"

민주당 "대통령으로서 비전·리더십 돋보여"
한국당 "막연하고 대책없는 낙관", "굴욕적"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두고 여야의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으로서의 비전과 리더십이 돋보이는 경축사"였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자유한국당은 "막연하고 대책없는 낙관, 민망한 자화자찬"이라고 혹평을 가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은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되는 올해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진정한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손에 잡힐 듯이 구체적으로 그려냈다"고 평했다.

이어 "작금의 일본 경제 보복을 극복하는 데에 머무르지 않고, 일본이 동아시아 협력 질서에 기여함으로써 공동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끄는 포용력을 과시했다"며 "열강에 의해 휘둘렸던 과거의 대한민국에서 이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로서의 형상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한국당은 거센 비판을 가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아무나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언급한 것을 두고 "우리는 지난 시간 아무도 흔들수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안보를 굳건히 하고 세계 경제무대를 누볐는데 문재인정권 들어 '아무나 흔들수 있는 나라'가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전 대변인은 경축사에서 문 대통령의 북한 관련 발언을 '굴욕'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북한의 명백한 무력도발을 도발이라 부르지도 못하고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이라 말하는 문 대통령"이라며 "나라를 되찾기 위해 피흘려간 선열들 영전에서 이런 굴욕이 없다"고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경제 인식에 있어서도 "북한과의 평화경제로 일본을 뛰어넘자던 수보회의의 황당한 해법을 고스란히 되풀이했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일분일초가 타들어 가는 경제상황을 타계할 현실적 대책에 국민은 목마르다. 진실을 외면한 말의 성찬으로는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는 결코 만들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정신 승리' 구호 반복에 그쳐"
대안정치 "연설 공감…수사 그치지 않아야"
평화당 "큰틀에선 공감하나 아쉬움 남는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자료사진). ⓒ데일리안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자료사진). ⓒ데일리안

바른미래당에서도 문 대통령의 경축사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이종철 대변인은 "우리가 원하는 것은 '환상'이나 '정신승리'가 아닌 실질적인 결과이며 현실성 있는 미래 비전"이라며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대통령의 다짐에 국민들은 물음표가 먼저 스쳐간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마구 흔들리는 나라'가 된 현실이 아닌가"라며 "경제를 살릴 대책도, 외교안보를 복원할 대안도, 대통령의 통합적 리더십도 보이지 않는다. 실질적인 해결의 단초는 없이 '정신승리' 구호의 반복에 그칠 뿐"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대통령은 오늘도 '한반도 동화'를 창작하고 있는 것 같다"며 "대통령의 '상상력'만 돋보이고, 대통령의 환상만 아름답게 느껴질 뿐이다. 불행하게도 국민이 느끼기에 분명하게 달라진 것은 '무대책'과 '무방비'"라고 강조했다.

장정숙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자는 대통령의 광복절 연설에 공감한다"면서도 "정부는 이 목표가 수사에 그치지 않게 경제·안보·외교 분야의 전략 수립과 실천방안 마련에 빈틈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노력과 성과를 높게 평가할 수 없는 국민정서도 직시하고 더욱 분발하라"며 "74주년 광복절은 '광복의 완성'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국민적 성찰의 시간이기도 하다"고 촉구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에 대해 큰 틀에서 동의한다"며 "광복절 경축사에서 평화경제를 이야기하는 것은 남북이 힘을 합하여 일본을 극복하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라는 점에서 공감한다"고 했다.

다만 박 대변인은 "대통령과 청와대는 현재 어려움에 처해있는 한일관계·남북관계·한미관계·한중관계를 어떻게 풀어내어 한반도의 생존과 번영, 평화를 지켜낼 것인지 그 비전에 대해서 국민에게 밝혔어야 했다"며 "분권형 대통령제를 통해서 승자독식의 헬조선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최현욱 기자 (iiiai072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최현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