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존폐 기로에 선 알뜰폰, 정부 지원 불구 ‘암울’


입력 2019.07.05 06:00 수정 2019.07.05 06:14        김은경 기자

6월 이통 3사에 가입자 5만 뺏겨…순감소 계속 증가

보조금 붙은 ‘0’원 5G폰 등장해 가격 경쟁력 떨어져

6월 이통 3사에 가입자 5만 뺏겨…순감소 계속 증가
보조금 붙은 ‘0’원 5G폰 등장해 가격 경쟁력 떨어져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가 조사한 6월 이동전화 번호이동자 수 현황.ⓒ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가 조사한 6월 이동전화 번호이동자 수 현황.ⓒ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 확보를 위한 이동통신 3사 보조금 경쟁의 불똥이 알뜰폰(MVNO)으로 튀었다. 불법보조금으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0원’에 등장하자 가격 경쟁력이 무기였던 알뜰폰의 매력이 크게 떨어지면서 가입자 이탈 현상이 심화됐다.

정부가 알뜰폰 전파사용료 감면기간을 연장하는 등 지원에 나섰지만 업계는 회의적인 시각이다. 아직 이통 3사가 알뜰폰에 5G 망 임대를 고려하지 않고 있고, 5G 서비스를 시작하더라도 보조금 경쟁에서 뒤쳐질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이통 3사와 공시지원금 싸움 ‘불가능’

5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이동통신시장 번호이동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이동통신 시장 번호이동 가입자는 총 42만6989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알뜰폰에서 이통 3사로 옮겨간 가입자는 수는 5만2502명에 달했다.

역으로 이통 3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긴 가입자는 2만9510명에 불과했다. 알뜰폰의 번호이동 가입자 순감소는 2만2992명이었다.

5G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대당 77만원의 사상 최고 공시지원금이 붙은 5월부터 이탈이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5월에는 총 2만2948명의 알뜰폰 가입자가 번호이동으로 순감했다.

알뜰폰업계 관계자는 “이통 3사에서 5G폰 공시지원금을 많이 풀면서 고객들이 많이 넘어갔다고 분석했다”며 “알뜰폰이 5G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한들 그만큼 보조금을 많이 풀어야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는 건데 사실상 불가능하고, 이건 좋은 경쟁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부가 올해 말까지 예정된 알뜰폰 전파사용료 감면 기간을 늘리는 등 지원에 나섰지만 업계에서는 이러한 정책보다는 정부 차원의 ‘알뜰폰 알리기’가 더 절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가계통신비 절감’ 앞세운 홍보 필요

정부가 지난 3일 발표한 ‘2019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알뜰폰 전파사용료 감면 기간이 2022년말까지 연장된다. 알뜰폰 전파사용료 감면 기한은 그동안 1년 단위로 추가 연장을 거듭해왔다. 전파사용료 1회선 당 비용은 400~800원 수준이다.

또 정부는 알뜰폰 망 도매제공 의무기한 일몰 기간도 올해 9월에서 2022년 9월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도매대가 의무제공 사업자는 SK텔레콤이다. 과기정통부가 SK텔레콤과 알뜰폰 회사의 대가 협의에 개입해 알뜰폰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알뜰폰업계 관계자는 “정부에 전파사용료 감면에 대해 거듭 요청했고, 매년 연장이 안 될까봐 조마조마하다”며 “이번엔 3년 연장이지만 그 다음을 예측할 수 없어 시스템이 개선되면 좋겠다고 정부해 건의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망 도매대가나 전파사용료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고 업계도 처음부터 요구를 하진 않았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알뜰폰 자체를 대중에게 많이 알리는 것인데,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알뜰폰을 추천하는 공익광고를 하는 등 신뢰가 확보돼야 시장이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