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 혁신위원 주축은 '2030세대'…'김소연 시의원' 하마평


입력 2019.06.18 14:38 수정 2019.06.18 17:01        이동우 기자

당권파, 박범계 의원과 불법자금 소송 중인 김소연 물망

퇴진파, 당헌당규 재정 우선…당대표 거취 논의 명시화

당권파, 박범계 의원과 불법자금 소송 중인 김소연 물망
퇴진파, 당헌당규 재정 우선…당대표 거취 논의 명시화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교섭단체 3당의 국회정상화 협상이 자유한국당이 요구조건인 경제청문회로 사실상 결렬된 가운데 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동시에 비판하며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단독행동을 예고한 바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교섭단체 3당의 국회정상화 협상이 자유한국당이 요구조건인 경제청문회로 사실상 결렬된 가운데 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동시에 비판하며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단독행동을 예고한 바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이 ‘주대환 혁신위원회’ 출범에 합의한 가운데 위원회 구성을 놓고 물밑 작업이 한창이다. 암묵적으로 당권파와 퇴진파 간 각 4명씩 상호 추천을 받아 위원회 구성의 형평성을 맞추겠다는 구상인데 청년 인재들의 폭넓은 기용이 예상된다.

18일 바른미래당 당권파 고위관계자는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주 위원장이 위원회 구성을 청년 세대를 중심으로 기획하고 있다”며 “30~40대 젊은 세대를 넘어 20~30세대까지 폭 넓게 고려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주 위원장은 당 소속 김소연(서구6) 대전시의원을 혁신위원 중 한 명으로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김 시의원은 지난해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을)의 '공천 불법자금 강요' 의혹 폭로로 민주당에서 제명돼 올해 3월 바른미래당에 입당한 바 있다.

주 위원장이 청년세대 위원을 대거 기용하려는 이유는 ‘부동층’인 2030세대의 지지를 끌어오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핵심관계자는 “주 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청년정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 이를 위해서 청년들을 주축으로 하는 혁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4일 바른미래당에 입당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4일 바른미래당에 입당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

반면 퇴진파는 혁신위원회 구성에 앞서 관련 당헌·당규 제정을 염두에 두는 모습이다. 손학규 대표 사퇴 여부를 논의할 수 있는 수준으로 관련 당규에 명시하겠다는 의중이다.

퇴진파 고위관계자는 “혁신위원회를 당헌상 기구로 격상시키기 위해서는 당헌 개정이 우선 필요하고, 구성이나 운영에 관한 사항은 당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향후 당헌 제정이 필요하다”며 “당헌당규 마련과 (혁신위원) 인선안을 동시 처리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퇴진파는 당권파의 젊은층 중심의 위원회 구성에 대해 일부 우려를 표시하기도 했다. 퇴진파 한 관계자는 “나이를 불문하고 당 사정에 밝지 못한 분들이 추천이 되면 혁신에 대한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밝혔다.

퇴진파는 당권파 일각에서 현역 의원을 혁신위원으로 구성할 움직임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정병국 혁신위원장’ 안을 양보한 상황에서 현역 의원을 위원으로 추천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바른미래당은 이르면 이번 주 내 혁신위원 구성의 윤곽을 그릴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위원회 구성이 완료되면 바른미래당은 혁신위원회 체제로 전환해 운영될 계획이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