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학교열전] ‘같이해서 가치 더하는’ 인천 선인고


입력 2018.06.23 05:00 수정 2018.06.22 15:47        데스크 (desk@dailian.co.kr)

학력보다 진로 선택에 집중하도록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 과정 편성

체험형 에듀테인먼트 스마트교실도

학력보다 진로 선택에 집중하도록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 과정 편성
체험형 에듀테인먼트 스마트교실도


‘학교열전’은 명품 공교육을 지향하는 우리 지역의 학교를 탐방하는 코너입니다. 교장선생님 인터뷰와 학교 현장을 둘러보면서 보고 느낀 점을 가감 없이 여러분에게 전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시선집중! 선인고등학교!’ 주제로 학력향상우수고등학교로 선정됐던 인천시 남구의 선인고등학교의 요모조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는 이덕범 교장선생님께서 응해주셨습니다.

선인고등학교는 인천시 남구 도화동에 있다. 2004년 인천시 학력향상우수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선인고등학교 제공
선인고등학교는 인천시 남구 도화동에 있다. 2004년 인천시 학력향상우수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선인고등학교 제공

선인고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설명한다면?

우리 학교 교육과정의 큰 특징은 다양하다는 점이다. 2017년 11월 선인고등학교는 교육부와 전국 시·도 교육청 관계자들 ‘같이해서 가치를 더하는 밴드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이라는 ‘고교 교육력 제고’ 프로그램을 발표했는데, 많은 관심과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교육력 제고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다가오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점수 위주의 양적 평가에서 역량 중심의 질적 평가로 바뀌어지고, 이에 따라 학교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변화하고 있는 점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배경이 됐다.

급변하는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빠르게 바뀌고 움직이는 사회에 공교육이 미처 못따라간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 2018년부터 실시되는 2015 개정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 확대 및 보장,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 진로에 맞는 다양한 학습 기회 보장을 위한 교육과정이라는 가치를 내걸고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한 학급 20명, 1개 학년 8반 총 24개 학급, 교사 50명인 소규모 일반고 선인고는 2016년 교육역량 강화와 더불어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우리 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보자는 작은 시도를 하게 됐다.

비슷한 여건의 이웃학교인 인화여고와 학사 일정 등의 교과교육과정 운영을 연계해 ‘학교 연계 밴드형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간 협력 거점형 꿈두레 공동교육과정 운영’, ‘온라인 쌍방향 실시간 꿈두레 공동교육과정 운영’, ‘무학년·무계열 학년집중제 운영’이 바로 그러한 시도이다.

‘학교 연계 밴드형 공동 교육과정 운영’은 선인고와 인화여고의 특수한 교육적 여건을 반영하고 대입전형 변화에 맞춘 학생 진로역량 중심,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해 운영하는 것이다.

또 학력 위주의 과목 편성을 진로(간호의 기초, 발명특허의 기초 등) 위주의 중심과목으로, 대학진학과 연계한 실무과목(상업경제, 회계원리, 창업일반 등)을 편성함으로써 진로에 따른 선택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애로사항은 없는지?

학생들이 개설을 희망하는 과목은 희망자 수가 적더라도 교내 또는 밴드형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마저도 개설이 어려운 과목은 ‘온라인 쌍방향 실시간 꿈두레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다. 2019학년도에는 우리 학교 학생 뿐 아니라 서해 5도 등 공간적 제약이 심한 지역의 학생들에게도 희망하는 과목을 개설해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선인고의 정규 교육과정 중 이수 희망자가 있지만 담당교사가 없어 인근학교 교사를 위촉해야 하거나 과목의 성격 상 이론과 실무를 겸하는 과목인 경우에는 학기집중제로 편성해 4교시 정도의 블록으로 묶어 10일에 걸쳐 2단위(34시간 정도)를 이수하는 방식의 ‘무학년·무계열 학년집중제’ 운영도 병행하고 있다.

또 선인고는 과학중점학교로서 세부화한 이공계 진로와 연계한 공학집중과정을 편성 운영해 학생, 학부모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과학중점과정의 경우 수학·과학 과목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 총 이수단위 중 수학과 과학을 45% 이상 이수해야 한다. 또 과학교양, 과학융합, 과제연구 등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교과를 꼭 운영해야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교내 운영 프로그램 중 가장 추천할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나름으로 의미를 지닌다. 이에 어떤 프로그램을 추천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우리 학교의 상황을 고려할 때 큰 의미를 지니는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이하 창체진로)을 추천하고 싶다.

우리 학교의 경우 창체진로 시간을 꿈두레 교육과정과 연계해 계열을 설정하고 일반 정규 교과 수업시간처럼 운영한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활동 시간을 확보해주는 측면이 있으며, 정규 교육과정과 공동 교육과정을 연결해 전반적인 교육활동이 모두 진로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창체진로 시간에 각종 교육활동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들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목표를 구체화하는 계기를 가진다. 과학 관련 창체진로 활동의 경우 과학자와 과학기술, 과학비전 사례발표 대회를 연계 운영하기 때문에 활동 동기를 강화해주고 있다.

또 전교생에게 나누어준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장을 통해 포트폴리오 관리가 될 수 있게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계열화는 3학년이 되어 자기소개서를 쓰고, 담임선생님이 진로 상담을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교내시설 중 추천할 만한 것은?

선인고등학교는 몸으로 배우고, 경험을 쌓는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습커뮤니티 공간에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미래교실에서 강조되는 ‘Learning by Doing’으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4C(창의성, 인성,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를 키우고 학생들의 미래의 꿈을 디자인한다.

과거와 달리 교실이 단순히 일방적인 지식 전달의 공간으로 점철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에 선인고는 첨단 과학기기와 장비, 스마트 기술 등의 신기술이 접목된 체험형 에듀테인먼트 공간, 즉 스마트 교실을 마련했다.

대표적인 스마트교실로는 자기주도형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리소스실, 과학기술에 휴머니즘을 결합한 창의융합과학실, 온라인 시스템 구축실, 영어·수학 교과교실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IT, 유비쿼터스, 3D 프린터, 드론, 클라우딩 기반의 인프라 등을 활용해 개별학습, 협동학습, 수준별 맞춤 학습, 과학탐구 활동 등을 하게 된다.

선인고만의 특징이 있다면?

① 함께 성장해서 행복한 교사

대부분 학교는 빠른 사회변화에도 가장 보수적이며 변화하지 않는 지식 전수의 기관으로 오랫동안 머물러 왔다. 하지만, 향후 사회는 삶이 곧 학습이 되며 학교는 더 이상 고립된 학습 공간이 아니다. 세상과 학습의 벽을 허물어 개인, 소집단, 학급을 자연스럽게 지역 사회 그리고 세상과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해야한다.

이에 먼저 교사가 변화해야 한다. 선인고는 격주 수요일 ‘행복 나눔 학교’ 운영을 통해 STEAM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8학년도 첫발걸음을 내디딘 STEAM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분야의 내용을 선정해 진행시키는 다학문적 접근 방식이다.

첫째,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한 수업 모델과 지도 방법, 지도자료 등을 개발하고 둘째, STEAM 프로젝트 수업으로 학생들의 통합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자기주도성과 봉사정신을 함양하며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STEAM 프로젝트 수업’은 선인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은 물론 협동과 배려 등의 인성도 다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는 교사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 아닐까 싶다.

② 과학중점 동아리 운영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네 분야에 하나씩 중점 동아리를 개설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특히 생명과학 동아리는 인천녹색연합과 연계해 환경봉사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인천의 깃대종을 찾고, 인천의 철새와 양서류 등 보호가치가 높은 생물들을 직접 관찰하고 캠페인 등의 활동을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중점동아리의 활동이 안정적이고 전문적으로 진행되기 위해 학교에서는 중점동아리 학생들에게 실험실 및 리소스실 관리를 맡기며 동시에 동아리 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과학실험실 앞 쪽의 넓은 복도 공간을 활용해 점심시간 ‘과학디저트 실험카페’를 동아리에서 운영하고, 인화여자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월 1회 과학실험 재능기부 활동을 진행 중이다.

대학 연계 프로그램은?

미래사회가 추구하는 핵심역량의 개발은 학교에서만 해결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한 학생을 전인적 측면에서 올바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연계된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학교는 대학과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미래핵심역량을 기르는 중장기 프로젝트를 설계 개발했다.

첫째, 한국교원대와 연계해 교과 체험학습을 진행하는데, 직접체험을 할 수 있는 교과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발굴해 창의성, 자기주도성, 협업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또 교과 기반의 융합프로그램을 통해 교과 학문의 문제의식과 탐구 방식을 경험하게 해 ‘그 학문을 왜 배우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기회 및 교과 학문의 발전과정에서 있었던 패러다임 전환 경험을 제공한다.

둘째, 인천대학교와 예비 대학생제를 실시하면서 계열선택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교·대학 간 연계강화를 위해 학과별 전공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교가 요구하는 미래 인재상은?

‘함께하는 교육, 모두가 행복한 학교’라는 학교의 비전을 세우기까지 아이들의 미래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어떤 가치들을 우선할 것인가 하는 추상적인 수준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세부운영 내용까지 구체화해 나갔다.

오랜 협의를 통해 우리 학교가 지향하는 비전과 목표는 교사, 학생, 학부모 3개 교육공동체별로 나누어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배움과 성장으로 행복한 학생 배움중심 행복수업 운영, 수업나눔 학습공동체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이 즐거운 인지적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스스로 배움을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함께 성장해서 행복한 교사 자긍심을 갖고 가르치는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해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신뢰와 참여로 행복한 학부모 즐겁게 배우는 자녀를 바라보며 교육의 또 다른 주체자로서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학교 교육을 지원하고 교사와 함께 학생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학부모 단체 및 학교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위해 행·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기타 알려주실 내용은?

행복을 체험하는 학교 실현이라는 교육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려는 선인고등학교의 노력은 대한민국 좋은 학교 박람회에서 최우수상, 전국 ○○○대회에서 1등이라는 결과보다 2018학년도말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고등학교 배정 시 우리 학교에 오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많았으면 하는 것이 교직원들의 더 큰 바람이다.

선인고등학교 이덕범 교장선생님 ⓒ선인고등학교 선인고등학교 이덕범 교장선생님 ⓒ선인고등학교
선인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남구는 인천광역시의 구도심지로 인구가 매년 줄고 있어 선인고에 배정받은 학생들의 대부분은 19지망, 심지어는 20지망에서 결정되어 온 원거리 학생들로 비록 통학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일단 선인고에 배정받은 것이 후회되지 않도록 선인고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의 결실로 교육부 ‘고교 교육력 제고 우수학교 프로그램’ 운영 우수교에 선정되어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교육과정 개선 노력도 인정을 받아 2018학년도에는 교과교실제 선진형에도 선정되어 올 하반기부터 각 교실 리모델링 작업에 돌입할 것이며, 과학중점학교, 창의융합형 모델학교, SW선도학교, 지식재산일반 선도학교 등 선정 또는 재지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선인고등학교는?

인천시 남구 석정로 165에 위치해 있는 선인고등학교는 1954년 7월 5일에 설립하여 60여 년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선인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삶과 연관된 12개의 진로집중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학생 스스로가 창의적으로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용감한 도전 정신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갈 수 있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이다.

자신의 실력을 바탕으로 ‘같이’의 가치를 공유하며 21세기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의 산실 선인고등학교는 다가오는 미래를 대비하여 꾸준하게 변화를 도모하여 남구의 중심에서 인천의 중심이 되고 있으며, 나아가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발돋움 할 것이다.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