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ook Once!’ 평창서 울려 퍼질 특별한 도전


입력 2013.01.29 15:48 수정         데일리안 스포츠 = 김윤일 기자

성공개최보다 '사회적 인식 변화' 필요

지적장애인 특혜 아닌 동등한 대우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이 ‘꿈의 합창’을 주제로 한 감동의 개막식을 스타트로 8일간의 막을 올린다.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이 ‘꿈의 합창’을 주제로 한 감동의 개막식을 스타트로 8일간의 막을 올린다.

“한 번만 바라봐주세요”

‘함께하는 도전!(Together We Can!)’ 2013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이 29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평창과 강릉 일대에서 개최된다.

평창 동계스페셜올림픽은 지적장애인들의 스포츠 활동과 도전정신을 격려하고,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해 나가고자 하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대회에 참가하는 도전자 모두가 승자가 되는 특별한 올림픽이기도 하다.

대회 기간은 8일에 불과하지만 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나경원)가 이 대회에 쏟아 부은 시간은 무려 2년 반에 달한다. 그동안 차근차근 대회를 준비해 온 조직위원회의 노력이 어떤 결실을 맺게 될지 기대되는 이유다.

사실 조직위원회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는 ‘성공적 개최’가 아닌 ‘사회 인식의 변화’다. 이에 대해 나경원 위원장은 “대회 자체만 잘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대회 후 지적 장애인은 물론 장애인들 전체의 지위가 향상되고, 국민이 이들을 바라보는 인식이 달라져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가 보다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강조하는 부분이 ‘Look Once(한 번만 보기)’다. 나 위원장은 “우리가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은 언제나 ‘Look Twice(두 번 보기)’다. 한 번은 동정이고 두 번째는 차별이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그들을 ‘동등한 사회 구성원’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있다”며 “나의 꿈은 ‘Look Once’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장애인이 하나의 인격체로서 인정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즉 ‘Look Once’란 장애인들에 대한 일방적 특혜보다 그들이 일반인들과 차별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적 정책을 펴고, 시선 또한 달라져야 한다는 뜻이다.

특히 이번 스페셜 올림픽이 끝난 뒤 장애인들의 고용 문제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장애인 고용은 기업이나 정부, 지방자치단체 등이 일정한 비율에 따라 시행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고용을 하기보다는 고용부담금을 내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지적 장애인들은 다른 장애인들에 비해 고용률이 1/10에 불과하다.

하지만 대회를 통해 장애인들에 대한 이미지 제고가 이뤄진다면 일반인들과 더불어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조직위 측은 내다보고 있다. 결국 돈의 문제가 아닌 그들에게 일할 의욕과 능력을 주고 그 능력을 인정해주는 것이 지적장애인들에 대한 최소한의 배려인 셈이다.

실제로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장애인 고용 시 필요에 따라 장애인을 위한 봉사자까지 같이 고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한 아이슬란드는 스페셜올림픽 개최 후 지적발달장애인에 대한 관심에 제고돼 그들에 대한 예산이 100배 늘어나기도 했다. 우리 사회 역시 스페셜 올림픽을 통해 ‘Look Once’ 할 수 있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

‘Look Once’를 위해 전 세계 유명인사들도 속속 스페셜 올림픽에 합류하고 있다. 미얀마의 민주화지도자 아웅산 수치 여사를 비롯해 말라위의 반다 대통령과 송상현 국제형사재판소 소장, 심슨 밀러 자메이카 총리, 제레미 헌트 영국 보건부장관, 위원장, 미 프로농구(NBA) 스타 디켐베 무톰보와 중국 배우 장쯔이 등이 참가한다. 이들은 ‘전세계 지적장애인들의 UN총회’로 불리는 글로벌 개발서밋에서 지적장애인들의 건강과 사회적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국내에서도 연예인과 스포츠 스타들이 성공 개최를 위해 발 벗고 나선다. ‘피겨여왕’ 김연아와 거스 히딩크 감독, 홍명보 전 올림픽 대표팀 감독, 영화배우 김윤진, 가수 이문세, 부활의 김태원, 가수 팝핀현준, 지적장애인 수영선수 김진호, 피아니스트 이루마, 뮤지컬배우 남경주 등이 홍보대사로 활동 중이며, 작가 이외수가 소셜미디어 명예홍보대사를 맡고 있다.

유명 스포츠스타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통합스포츠체험’ 프로그램도 큰 볼거리다. 미국 NBA 출신의 야오밍 외에 쇼트트랙의 안톤 오노(미국), 양양(중국)은 물론 ‘오노와의 악연’으로 유명한 김동성과 마라톤의 이봉주, 레슬링의 김원기가 지적장애인 선수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경기를 펼친다. 그리고 폐막일에는 ‘피겨 여왕’ 김연아가 아이스쇼를 펼쳐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피겨여왕' 김연아 등 유명인사들이 성공 개최를 위해 발벗고 나선다. '피겨여왕' 김연아 등 유명인사들이 성공 개최를 위해 발벗고 나선다.

무엇보다 눈 덮인 평창의 추운 날씨를 녹일 따스한 문화 프로그램은 일반인들의 ‘Look Once’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먼저 ‘드림코러스’를 주제로 한 개막식에서는 지적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아름다운 화음을 조화롭게 엮어내며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표현한다. 영화 ‘왕의 남자’를 비롯해 ‘장화홍련’, ‘괴물’, ‘마더’ 등의 영화 음악을 제작해 잘 알려진 이병우 감독이 총감독을 맡아 스페셜올림픽을 사랑하는 전 세계인들에게 한국의 판타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강원도 평창, 강릉 등 5개 공연장에서도 대회 기간 내내 오케스트라 콘서트, 난타 공연, 국악 공연, 뮤지컬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함께 펼쳐진다. 문화 행사는 국·공립 예술단체와 장애인 예술단체 등 다양한 단체가 참여하고, 지적장애인과 선수단이 직접 공연에 참여한다. 특히 알펜시아 오디토리움에서는 30일부터 1일까지 매일 오후 2시 지적장애인을 주제로 한 영화 '아이 앰 샘', '하늘이 보내준 딸', '내 이름은 칸' 등을 상영한다.

또 이번 대회에는 ‘스페셜핸즈 프로그램’이란 이름으로 지금까지 동계 스페셜대회에 한 번도 참석하지 못한 아시아 지역 국가들을 우리나라가 특별히 초청하는 의미 있는 계획도 들어있다. 이 프로그램에 의해 네팔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파키스탄 등의 선수단이 처음으로 스페셜올림픽에 함께 할 예정이다.

조직위원회는 개막에 앞서 3박4일간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개최국 주민과 함께 생활하면서 우정과 추억을 쌓는 이벤트인 ‘호스트타운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세계 각국의 선수단은 대회 개막에 앞서 한국을 방문해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한국의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체 학교 종교단체들이 제공하는 호스트타운 프로그램에 참가함으로써 한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한국인의 따뜻한 정도 함께 느낄 수 있었다.


스페셜 올림픽이란?

지난 1968년 미국에서 처음 시작돼 2년마다 동·하계대회를 번갈아 개최하는 스페셜올림픽은 전 세계 지적발달 장애인들에게 스포츠를 통해 재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대회로 동계대회로는 이번 평창대회가 10회째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림픽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3개 대회 중의 하나인 스페셜올림픽은 전 세계 지적발달 장애인들의 국제스포츠 행사로 1968년 미국의 케네디 슈라이버 여사의 제안에 의해 미국 시카고에서 첫 대회가 시작됐으며 지금은 2년마다 하계대회와 동계대회를 번갈아 열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동·하계를 통 털어 일본, 중국에 이어 한국이 세 번째 개최국이 됐다.

알파인스키, 크로스컨트리, 스노보드, 스노슈잉, 쇼트트랙, 피겨스케이트, 플로어하키 등 7개 종목의 경기가 개최되는 스페셜올림픽은 다른 엘리트스포츠와는 달리 참가자 모두에게 메달과 리본을 수여함으로써 경쟁보다는 함께하는 올림픽의 의미를 제공하고 있다.

지적장애인들이 스포츠를 통해 신체적 능력을 과시하고 비장애인들과 우애를 나누면서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나가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에서는 올림픽 못지않은 열기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