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진상, 유동규에 "믿을 만한 인터넷 매체 기자 보낼 테니 인터뷰 하라"


입력 2023.03.21 10:32 수정 2023.03.21 10:44        이태준 기자 (you1st@dailian.co.kr)

정진상, 2021년 9월 유동규 압색 위기 놓이자…親민주당 성향 기자와 인터뷰 추진

실제 전화통화 후 해당 기자 "대장동 사업 잘못된 보도 나오고 있다" 유 씨 주장 기사화

유동규, 정영학 녹취록 들고 검찰 들어갔다는 얘기 듣고 기자와의 인터뷰 장소에 나가지 않아

유동규, 당시 정진상과 통화서 "수사하면 김용 돈 가져간 게 다 나올텐데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우) ⓒ 데일리안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우) ⓒ 데일리안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지난 2021년 9월 정진상 씨와 유동규 씨는 검찰 수사를 앞두고 대장동 의혹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민주당에 우호적인 기자와 인터뷰를 추진하려고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유동규(전 성남도개공 본부장) 씨는 2021년 9월 29일 첫 압수수색을 당했다.


21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정진상(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씨는 유 씨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지기 며칠 전 유 씨에게 “믿을 만한 기자를 보낼 테니 인터뷰를 하라”고 지시하며 한 인터넷 매체의 A 기자 연락처를 전달했다고 한다. 해당 인터넷 매체는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현 민주당 대표)에게 우호적이란 평가를 받는 곳이었다.


그때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한 이 지사에게 ‘대장동 의혹’은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검찰은 정진상 씨가 여론전환용으로 유 씨에게 해당 매체와의 인터뷰를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 씨는 2021년 9월 28일 오후 3시쯤 A 기자와 전화 통화를 했다고 한다. 해당 매체는 그 통화 내용을 바탕으로 이틀 뒤 "대장동 사업에 대해 잘못된 보도가 나오고 있다" "성남시는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5500억원의 이익을 환수했다"는 유동규 씨 주장을 기사화했다. 아울러 유 씨와 A 기자는 전화 통화를 하면서 "오늘(9월 28일) 밤 수원컨벤션센터 앞에서 만나 인터뷰를 하자"고 약속했다고 한다.


그런데 유씨는 인터뷰 장소에 가지 않았다고 한다. 유 씨는 그 이유를 그날 정진상 씨와 통화 때문이었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씨는 "A 기자와 인터뷰를 하러 가기 전에 정진상 씨와 연락이 닿았는데 정진상 씨가 '정영학 회계사(천화동인 5호 소유주)가 녹취록을 다 들고 검찰에 들어갔다'고 말하는 바람에 저는 '이 상황에 A 기자를 만나는 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인터뷰 장소에 나가지 않았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유 씨는 또 "(당시) 정 씨에게 '굉장히 심각하다. (수사하면) 김용 씨가 돈을 가져간 게 다 나올 텐데'라고 말했다"는 진술도 했다고 한다. 유 씨는 지난 14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재판에서도 비슷한 증언을 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우).ⓒ유튜브 채널 '유재일TV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우).ⓒ유튜브 채널 '유재일TV

유동규 씨는 인터뷰 장소에 나가지 않은 다음 날인 2021년 9월 29일 주거지 압수수색을 당했다. 검찰은 그날 새벽 정진상 씨가 유 씨와 세 차례 텔레그램 통화를 시도한 사실을 파악했다. 이에 대해 정 씨는 검찰에서 "해당 인터넷 매체에서 유 씨와 인터뷰하기로 했는데 연락이 안 된다면서 (이재명 캠프) 언론 특보를 통해 연락이 와서 (유 씨와) 통화를 시도한 것"이라고 진술했다고 한다. 정 씨는 압수수색을 당하기 직전 유 씨와의 통화에서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한 증거인멸 교사 혐의로도 기소돼 있다.


정 씨가 2021년 9월 28일 유 씨와의 통화에서 '정영학 녹취록 제출'을 거론한 것을 놓고, 당시 수사 상황이 유출됐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정 회계사가 녹취록을 제출한 것은 그해 9월 26일인데 이틀 사이에 정진상 씨가 이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작년에 대장동 사건 재수사가 진행되면서, 문재인 정권 당시 초기 수사를 담당했던 서울중앙지검 수뇌부와 이재명 대표 측 인사 간의 유착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태준 기자 (you1st@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