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재명 "이곳,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정적 제거 위한 국가권력 사유화 현장"


입력 2023.01.28 10:46 수정 2023.01.28 10:58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이재명 28일 오전 10시 20분쯤 서울중앙지검 출석…"오늘 이 현장 기억해 달라" 입장문 발표

"오늘 이곳,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법치주의·헌정질서 파괴 현장"

"이제 이 나라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사의 나라 돼가고 있어"

"권력 아무리 크고 강해도 국민 이길 수 없어…대장동·위례 입장, 검찰 제출 진술서에 다 담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한 첫 조사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한 첫 조사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대장동 의혹' 피의자 신분으로 28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아무리 권력이 크고 강해도 국민은 이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오늘 이곳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정적 제거를 위해 국가 권력을 사유화한 최악의 현장"이라고 비판하고 "이제 이 나라가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사의 나라가 돼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20분쯤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출석해 이같은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국민 여러분, 오늘 이 현장을 기억해달라"며 "오늘 이곳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법치주의를, 그리고 헌정질서를 파괴한 현장"이라고 했다.


이어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정적 제거를 위해 국가 권력을 사유화한 최악의 현장"이라며 "이제 이 나라가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사의 나라가 돼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권력자와 가까우면 어떤 죄가 면해지고, 권력자에 대항하면 사법 살인도 마다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국민 여러분, 겨울이 아무리 깊고 길다 한들 봄을 이길수는 없다"며 "아무리 권력이 크고 강하다 해도 국민을 이길수는 없다. 대장동과 위례 사업에 관한 제 입장은 검찰에 제출할 진술서에 다 담았다. 곧 여러분께도 공개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검찰의 주장이 얼마나 허황된지, 객관적 진실이 무엇인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순리와 진실의 힘을 믿는다. 주어진 소명을 피하지 않고, 무도한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폭압에 맞서서 당당하게 싸워 이기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유동규나 남욱 등이 불리한 진술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고 서울중앙지검 청사로 들어갔다.

'현장'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황기현 기자 (kihyu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