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격전지 대전...'경제시장' 이장우냐, '재선시장' 허태정이냐 격돌


입력 2022.05.25 00:00 수정 2022.05.24 17:17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지선 승패 가를 접전지역 중 한 곳

'경제시장' 이장우, 인프라·기업유치 강조

'재선시장' 내건 허태정, 사람 투자 방점

"무능 후보 vs 무지 후보" 네거티브도

이장우 국민의힘 대전광역시장 후보가 국민의힘 중앙선대위발대식 및 광역단체장 공천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장우 국민의힘 대전광역시장 후보가 국민의힘 중앙선대위발대식 및 광역단체장 공천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대전은 6.1 지방선거 여야 전체 승패를 가를 핵심 지역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과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 등 굵직굵직한 인물들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로 선거운동이 중앙의 공중전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지만, 여야 모두 대전 지역의 표심이 중요하다는 데 이견은 없다.


정치권에서 특히 대전 민심을 예의주시하는 이유는 '중도층'을 표상하기 때문이다. 지리적으로도 중간에 위치해 영호남 사이 중심을 잡고, 또 중앙의 여론을 각지에 전달하는 허리 역할을 한다. 과거에는 자유선진당과 같은 지역당이 존재했으나, 기존 여야에 흡수된 뒤 중앙 정치권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게 지역 정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실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기점으로 민주당 강세 분위기를 대전도 그대로 이어받았었다.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고, 2018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뒀다. 특히 21대 총선에서는 대전의 7개 국회의원 선거구에서 모두 민주당 후보들이 당선됐다.


하지만 지난 3.9 대선을 계기로 민심이 뒤집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득표율이 이재명 후보에 3%p 앞섰고, 특히 전통적 민주당 우위지역으로 분류됐던 대전 서구와 유성구에서도 윤 후보가 앞섰다. 윤 대통령 취임 후 국정 지지율이 상승하며 집권여당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커지는 분위기다.


이장우 국민의힘 후보는 집권여당 프리미엄을 살린 공약을 잔뜩 들고 나왔다. 대전 지하철 3~5호선 동시 추진 등 인프라 투자와 항공우주 산업단지 조성, 기업 유치 등을 통해 "경제시장이 되겠다"고 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청년층 유입이 4.5만 명, 유출이 5만 명으로 청년 순유출만 5천명"이라며 "대학 입학 때문에 들어왔다가 졸업 후 취업 때문에 수도권으로 빠져나간다. 기업이 없기 때문에 일자리가 부족해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여론 분위기도 나쁘지 않다. 리얼미터가 뉴스1 대전충남취재본부 의뢰로 21~22일 대전 유권자 8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전시장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의 지지율이 50.3%로 절반을 넘었다. 허태정 민주당 후보 지지율은 40.0%로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밖인 10.3%p였다.


이 후보 측은 "윤 대통령의 취임과 (추경 등) 정책에 따른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며 "선거 초기에는 격차가 거의 없었는데 점점 벌어지고 있고, 현장에서 체감하는 바닥민심은 여론조사 보다 더 우호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여론은 국민의힘, 응집도는 민주…관건은 투표율
더불어민주당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재보궐선거 통합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후보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재보궐선거 통합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후보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전체적인 판세에서 다소 밀리고 있는 것은 허 후보 측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당 지지율일 뿐 후보 인물론은 밀리지 않다는 판단이다. 한국갤럽이 중앙일보 의뢰로 21~22일 대전시민 805명을 상대로 실시한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이 후보 43.2% 허 후보 42.2%로 격차가 거의 없었다. 반면 민주당 지지율은 35.4%로 허 후보 지지율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허 후보 측은 "차이가 벌어진 여론조사는 당과 후보 이름만 물어봤기 때문에 정당 선호도 영향이 강하게 반영됐다고 보고 있다"며 "직책을 언급해서 업무수행에 대한 평가가 담긴 조사에서는 허 후보 지지율이 당 보다 높다. 인물경쟁력에서는 월등히 앞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캠프는 '현직 프리미엄'을 강조한 선거전략을 들고 나왔다. 캐치 프레이즈는 '다시 한번, 좋은 선택'이다. 초대 민선 홍선기 시장을 제외하면 역대 대전시장은 모두 재선에 실패했는데, 그 결과 정책의 지속성과 일관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는 점이 설득의 포인트다.


정책적으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가사수당 등을 전면에 배치했다. 이 후보가 '인프라 투자'에 방점을 찍고 있다면 허 후보는 '사람 투자'로 차별화를 가져가겠다는 취지다. 정책적 차이는 두 후보 간 네거티브로도 비화됐는데, 허 후보는 "이 후보가 실현 가능성이 없는 무리한 공약을 남발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이 후보는 "허 후보 시정 4년 동안 교통 등 현안 해결이 전혀 안 됐다"며 "무능하다"고 받아치는 형국이다.


승패의 관건은 결국 '투표율'로 보고 있다. 지지율과 지지자들이 얼마나 투표장에 나가느냐는 별개의 문제다. 정당 지지율이나 전체적인 측면에서는 국민의힘이 다소 앞서나 지지층 결집력과 응집력은 민주당이 우위에 있다는 데 양측의 판단이 일치하고 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대선 패배 후 민주당 지지층이 상실감이 컸기 때문에 더 응집할 수 있다"며 "최대한 지지층의 투표를 장려하는 방향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허 후보 측은 "윤 대통령 상승세의 밴드왜건 효과가 발생할지, 아니면 민주당을 향한 언더독 효과가 나타날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특히 대전은 여론조사가 틀린 적이 많아 뚜껑을 열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보다 자세한 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