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석열, "이재명처럼 부도덕" 홍준표에 "그게 검증이면 국어가 오염" 반격


입력 2021.10.16 00:00 수정 2021.10.15 23:48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홍준표, 윤석열에 "도덕성이 이재명과 피장파장"

윤석열 "5선에 지사까지 했으면 격 좀 갖추시라"

홍준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홍준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의원은 15일 열린 1대1 맞수 토론에서 '도덕성 검증'을 두고 치열하게 맞붙었다. 홍 의원이 주로 질문을 하며 윤 전 총장을 몰아붙였고, 윤 전 총장은 날선 대응을 하며 맞섰다.


홍 의원은 토론이 시작되자마자 "대선을 6번째 치러보는데 이번 대선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도덕성이다. 민주당 후보가 된 이재명 후보는, 내가 정치를 시작한 이래 이렇게 도덕성이 없는 사람을 본 일이 없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도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데, 윤 후보에게 묻겠다. 언짢더라도 답변을 부탁한다"고 하자, 윤 전 총장은 "하루 이틀이 아니니 마음껏 하시라"며 맞받았다.


홍준표, 윤석열 부인·장모 관련 사건 거론하며 압박


이에 홍 의원은 본격적으로 윤 전 총장의 가족을 향해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물었다. 그는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거론하며 "부인과 관련된 사람이 영장 청구됐는데 영장실질심사에서 도망을 갔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도망갔다는 사람도 경찰에 가서 조사를 다 받았다. 처와 관련된 부분은 전혀 문제가 안 됐고 별건의 별건을 뭐라도 만들어보려고 자꾸 다른 것을 하니까 수사 받을 것은 다 받았다"고 했다.


이어 김건희씨가 신한증권 계좌에 자신의 주식과 현금 10억원을 위탁해 주가 조작에 가담했다는 의혹에는 "집사람이 주식을 4개월 관리했다는 게 돈을 갖고 간 게 아니라 ID를 갖고 증권회사 직원에게 주문을 낼 수 있는 권한을 줬는데, 4개월 하고 그 사람하고는 끝났고 우리 집사람은 손해를 보고 나왔다"고 했다.


홍 의원은 재차 "신한증권 거래내역을 공개하면 다 나온다. 그걸 공개할 용의가 있느냐"고 물었고, 윤 후보는 "2010년 거래내역을 공개하겠다"고 답해 일단락됐다.


홍 의원은 이어 윤 전 총장의 장모가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은 '요양병원 부정수급' 사건을 거론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뭘 굉장히 잘못 아시고 하는 얘기"라며 "1심에서 "실형 선고를 받은 사건은 고등에서 보석으로 나왔는데, 고등에서는 1심 재판이 제대로 심리를 안 했다고 해서 심리중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홍 후보도 1심 실형을 받아본 적이 있지 않나"라며 "판결이 확정될 때까지 형사 관련이니까 보자"고 강조했다.


윤석열, 5선 의원이 인신공격 한다며 강력 반발


홍준표·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홍준표·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에서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 일대일 맞수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홍 의원은 집요하게 윤 전 총장의 '도덕성' 문제를 제기하며 "우리 당 대선후보 사상 도덕성 문제가 가장 많은 후보가 윤 후보다. 본인과 부인, 장모 리스크가 이렇게 많은 후보를 처음 봤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비교하며 "이재명 후보가 역사상 가장 도덕성이 없는 후보라고 본다. 거기와 다를 바가 없다"고 했다. 이어 "그런 식으로 해서 어떻게 이재명을 이길 수 있다고 보느냐. 도덕성 문제에서는 피장파장이라는 말이 많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에 "이 정권에서 계속 공격당하고 수십건 고발 당한 것으로 도덕성을 말하면 안 된다. 민망하지만 나는 특활비 이런 거 1원도 손댄 적이 없다"며 "반대 진영에서 제기하는 의혹을 갖고 말씀하시면 안 된다"고 질책했다.


또 "토론으로 검증을 할 수 있느냐"며 "나도 이따금씩 '처 계좌를 열어봤다'고 해서 은행에서 통보가 오고 그러면서 총장을 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장모 사건에 대해서도 "누가 고소한 사람도 없었다. 그러니 놔두다가 조국 전 장관을 수사하니까 끄집어내서 다시 수사했다. 5~6년 전 사건을 꺼내서 수사하는 일이 있느냐"고 토로했다.


그럼에도 홍 의원이 "법률 논쟁을 하기는 답답한데, 장모 사건은 도둑들이 모여서 책임면제각서를 만들었다"고 하자 토론의 분위기는 더욱 격앙됐다.


윤 전 총장은 "나에 대해서 인신공격할 것 다 했으니까 대선주자답게 정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시라"며 "도덕성 문제는 내 도덕성 문제를 이야기하시라. 후보의 처남이 어디 무슨 교도소에 공사를 준다고 해서 실형 선고 받은 것은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당을 26년 지켰다고 하면서, 4선이냐 5선이냐, 지사까지 했다고 하면 격을 좀 갖추시라"고 말했다.


이후 대북 정책과 전술핵 배치 등으로 주제를 올겼던 두 사람은 마지막까지 '도덕성 검증'을 두고 재차 설전을 벌였다.


홍 의원은 "도덕성은 내가 보건대 (윤 후보와) 이재명 후보와 피장파장이다. 반면 윤 후보는 26년간 검사만 했는데, 과연 정책으로 (이재명 후보와) 대결이 가능하겠느냐"고 공격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맨날 인신공격만 하시고, 이게 무슨 검증이냐. 여기서 인신공격하는게 검증이냐"며 "이걸 검증이라고 하면 대한민국 국어가 오염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홍 의원은 이날 토론회가 끝난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차기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와 가장 큰 차별성은 우리 후보의 도덕성 문제"라며 "그래서 오늘은 보시는 사람에 따라서는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도덕성 문제를 집중 부각시킨 것"이라고 썼다.

이슬기 기자 (seulk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슬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1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bluesky0 2021.10.16  12:11
    홍 준 표 , 이놈은 쓸어내아 할 물건.
    보수를 궤멸 직전까지 몰고 간 역사의 죄인!!!!   유승민도 마찬가지. 원조 배신자!!!
    0
    0
1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