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K-푸드 수출 확대 전략 발표
2030년까지 연 평균 11% 증가 목표
주력시장은 기존 대표 선수 집중 전략
농림축산식품부는 2030년까지 K-푸드 수출 목표를 210억달러로 설정했다. ⓒ챗GPT
정부가 K-푸드 수출 목표를 2030년 210억달러로 설정했다. 11월 누계 약 123억달러를 기준으로 하면 목표 달성까지 매년 연평균 약 11%씩 수출이 늘어야 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미국과 일본 같은 주력시장에는 소스류와 전통주 그리고 과일농축액 등 이미 반응이 확인된 품목을 ‘대표 선수’로 세워 집중 지원한다. 중동과 유럽 등 신시장에는 할랄 인증과 냉장 유통망 같은 진입장벽을 먼저 낮춰 신선식품과 프리미엄 제품까지 판로를 넓히겠다는 구상이다.
23일 농식품부가 발표한 ‘관계부처 합동 글로벌 케이(K)-푸드 수출 확대 전략 발표’ 보도자료에 따르면 정부는 K-푸드를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비전 아래 2030년 수출 210억달러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A-B-C-D-E’로 정리한 5대 전략을 추진한다. ‘찐 매력 제품 발굴 및 육성’과 ‘원스톱 애로해소’와 ‘K-이니셔티브 융합’과 ‘디지털 기술 혁신’과 ‘유망시장 진출 확대’가 핵심 축이다.
주력시장 품목 집중 신시장은 진입장벽 낮추기
정부는 시장별로 전략품목을 달리해 수출 포트폴리오를 넓히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미국과 중국과 일본 등 주력시장에는 바비큐 소스류와 전통주 그리고 유자와 오미자 과일농축액 등을 기본 축으로 삼는다. 중동시장에는 10월 최초 진출한 할랄 한우와 포도와 딸기 등 신선 과일을 집중 육성한다.
유럽연합에는 고부가가치 건강식품과 열처리가금육 등을 전략 품목으로 제시했다. 검역 타결 품목은 초기 시장 정착을 위해 수출농가 안전 위생 관리와 바이어 발굴과 마케팅을 함께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민간 주도의 기획 기능도 강화한다. 정부는 민관 합동 ‘케이(K)-푸드 수출 기획단’을 구성해 유망 K-푸드 발굴과 권역별 전략 프로그램 기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수출기업과 문화와 관광 콘텐츠와 해외인증과 물류와 유통과 관세 비관세 분야에서 35명의 민간위원을 위촉한다. 현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K-푸드 수출거점 재외공관 30개소 신규 지정도 추진한다.
수출 ‘불편’ 줄이고 물류 기반 키운다
현장 지원은 ‘한 곳에서 해결’ 방식으로 묶는다.
정부는 통관과 수출대금과 해외유통과 해외마케팅과 식품안전정보를 연계 지원하는 ‘K-푸드 원스톱 수출지원허브’ 구축을 추진한다. 대외 불확실성에 대응하도록 농식품 수출바우처는 2025년 360억원에서 2026년 720억원으로 확대한다.
신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으로 인증과 물류도 손본다.
할랄과 비건과 코셔 등 해외식품인증 지원 예산을 60억원에서 70억원으로 늘리고 지원 비율 확대도 추진한다. 해외 물류 인프라 확충도 포함됐다. 해외공동물류센터는 2025년 114개소에서 2030년 150개소로 확대하고 해외 콜드체인 운영 국가는 10개국에서 25개국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K-관광과 콘텐츠 등과의 결합도 병행한다.
내년 ‘치킨벨트’를 시작으로 K-미식벨트를 고도화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K-푸드 복합문화공간 조성도 추진한다.
푸드테크 동반 수출과 스마트공장 및 수출전문단지 조성과 수출 지원 연구개발 강화도 전략에 포함됐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케이(K)-푸드의 비상은 지금부터”라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하는 전략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이행돼 2030년 수출 목표 실현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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