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SK에코플랜트, 친환경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 실시


입력 2021.09.24 15:24 수정 2021.09.24 15:26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분양 후 견본주택 폐기물 최소화 프로젝트, ‘3R 시스템’ 도입

대구 ‘달서 SK뷰’ 견본주택 첫 적용, 향후 분양현장에도 적용 계획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가 진행된 ‘달서 SK뷰’ 견본주택 내부 계단 모습이다.ⓒSK에코플랜트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가 진행된 ‘달서 SK뷰’ 견본주택 내부 계단 모습이다.ⓒ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가 건설업 친환경 프로젝트 ‘견본주택 에코에디션’(ECO-Edition)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견본주택 에코에디션’은 분양 후 남겨지는 견본주택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사명 변경 이후 건설업과 더불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선도하는 친환경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의식이 반영된 프로젝트다.


SK에코플랜트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3R 시스템’을 도입했다. 3R 시스템은 ▲절약(Reduce) ▲재활용(Recycle) ▲재사용(Reuse)을 통합해 일컫는 것으로, 다양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담겨 있다.


절약(Reduce)을 위한 방안에는 마감재를 최소화한 오픈천장 디자인과 친환경 마감재를 적용해 낭비와 배출 등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재활용(Recycle)은 재활용이 가능한 자재를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철거 후 바로 재활용이 가능한 외장재, 시트지가 부착되지 않은 유리, 버려진 옷이나 현수막 등 폐기 섬유를 활용한 친환경 판넬, 페트병 등으로 만든 카펫타일을 적용했다.


또 주재료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는 합성목재를 대신해 ‘커피 합성목재’를 활용하기로 했다. 커피 합성목재는 커피전문점 등에서 수거한 커피박을 재자원화한 것으로 탈취효과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재사용(Reuse)에서는 ‘원래 모습 그대로’라는 키워드를 내세웠다. 견본주택에서 활용했던 가전 등을 기부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기업의 재산에서 지역사회 나눔으로 이어지는 자원순환이 기대된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달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를 대구 달서구 본리동 소재 ‘달서 SK뷰’ 견본주택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해당 단지는 사명 변경 이후 첫 분양단지로, 전용 59~109㎡ 총 1196가구 대규모 대단지이며, 이 중 전용 59·74㎡ 526가구가 일반 분양 중이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향후 분양현장에도 SK에코플랜트의 친환경 철학이 담긴 ‘견본주택 에코에디션’ 프로젝트를 꾸준히 반영할 계획”이라며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작은 변화가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