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 비쟁점 법안 처리

8

우원식 국회의장-유흥식 추기경, 임진각 평화대담

6

ENA, EBS 공동제작 '추성훈의 밥값은 해야지' 제작발표회

16

장동혁 의원, 국민의힘 당대표 출마 선언

7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

3

'단통법, 11년 만에 폐지...보조금 늘어날까?'

5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합니다'

7

넷플릭스 시리즈 '트리거' 제작발표회

23

ENA 새 월화드라마 '아이쇼핑' 제작발표회

12

김상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7
문화연재
[공간을 기억하다] 당산 아파트 상가 속, 극장 경험과상상

당산 아파트 상가 속, 극장 경험과상상

문화의 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OTT로 영화와 드라마·공연까지 쉽게 접할 수 있고, 전자책 역시 이미 생활의 한 부분이 됐습니다. 디지털화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는 사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공간은 외면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공간이 갖는 고유한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다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올해 문화팀은 ‘작은’ 공연장과 영화관·서점을 중심으로 ‘공간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합니다. <편집자주>아파트 상가 지하에서, 예술을 꽃피우다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에 자리한 ‘창작플랫폼 경험과상상’은 단순한…

‘단절’ 쉬워진 사회…심리 책방 ‘서로’가 전하는 온기 [공간을 기억하다]

‘단절’ 쉬워진 사회…심리 책방 ‘서로’가 전하는 온기

문화의 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OTT로 영화와 드라마·공연까지 쉽게 접할 수 있고, 전자책 역시 이미 생활의 한 부분이 됐습니다. 디지털화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는 사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공간은 외면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공간이 갖는 고유한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다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올해 문화팀은 ‘작은’ 공연장과 영화관·서점을 중심으로 ‘공간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합니다. <편집자주> ◆ ‘단절된’ 사회, ‘서로’가 전할 ‘온기’ 서울 영등포구 선유도역 근처에 위치한 책방 ‘심리편집…

모든 여행자들의 공간, 여행자극장 [공간을 기억하다]

모든 여행자들의 공간, 여행자극장

문화의 축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OTT로 영화와 드라마·공연까지 쉽게 접할 수 있고, 전자책 역시 이미 생활의 한 부분이 됐습니다. 디지털화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는 사이 자연스럽게 오프라인 공간은 외면을 받습니다. 그럼에도 공간이 갖는 고유한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다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올해 문화팀은 ‘작은’ 공연장과 영화관·서점을 중심으로 ‘공간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합니다. <편집자주>┃10년의 세월이 묻은, 여행자극장 서울 성북구의 한적한 골목, 오래된 건물의 귀퉁이에 녹이 묻어난 …

[D:쇼트 시네마(126)] 일상의 규칙이 된 '문 앞에 두고 벨X'

일상의 규칙이 된 '문 앞에 두고 벨X'

OTT를 통해 상업영화 뿐 아니라 독립, 단편작들을 과거보다 수월하게 만날 수 있는 무대가 생겼습니다. 그중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부터 사회를 관통하는 날카로운 메시지까지 짧고 굵게 존재감을 발휘하는 50분 이하의 영화들을 찾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프리랜서로 살아가며 틈틈이 배달 일을 병행하는 지호(지우 분)는, 이른바 ‘라이더 투잡러’다. 더 열심히 해보겠다는 마음에 중고 자전거까지 장만한다.어느 날 쌀국수를 배달하러 간 지호는 '문 앞에 두고 벨 X'라는 고객의 요청에 혼란을 겪는다. 문을 찾지 못한 채 헤매다 …

꿈을 꾸다 욕망에 빠진 '개미지옥' [D:쇼트 시네마(125)]

꿈을 꾸다 욕망에 빠진 '개미지옥'

OTT를 통해 상업영화 뿐 아니라 독립, 단편작들을 과거보다 수월하게 만날 수 있는 무대가 생겼습니다. 그중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부터 사회를 관통하는 날카로운 메시지까지 짧고 굵게 존재감을 발휘하는 50분 이하의 영화들을 찾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공무원 준비생인 남자(김현목 분)는 간밤에 용꿈을 꿨다는 내용을 친구에게 전화로 전한다. 아버지 병원비로 수중에 있는 돈을 다 쓰고, 어머니마저 빚을 내 공부 뒷바라지를 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남자는 이 꿈이 자신을 좋은 곳에 데려다줄 신호라고 생각하기로 한다.이때 남자의…

'선'의 이름으로 [D:쇼트 시네마(124)]

'선'의 이름으로

OTT를 통해 상업영화 뿐 아니라 독립, 단편작들을 과거보다 수월하게 만날 수 있는 무대가 생겼습니다. 그중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부터 사회를 관통하는 날카로운 메시지까지 짧고 굵게 존재감을 발휘하는 50분 이하의 영화들을 찾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윤진(이명하 분)은 아파트 현관 앞 복도 계단에 앉아 있는 지훈(최규영 분)을 보게 된다. 시간이 한참 지난 후 경비실에서 택배를 받아온 윤진은 여전히 그 자리에 있는 지훈에게 자신의 집에서 부모님을 기다리라고 권유한다.지훈을 집에 들인 윤진은 물을 건네고, 노트북을 할 수…

‘살롱 드 홈즈’ 김연신 작가의 당찬 여성들 [작가 리와인드(연재 끝)]

‘살롱 드 홈즈’ 김연신 작가의 당찬 여성들

<편집자 주> 작가의 작품관, 세계관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매 작품에서 장르와 메시지, 이를 풀어가는 전개 방식 등 비슷한 색깔로 익숙함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변주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의외의 변신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의 작가 필모그래피를 파헤치며 더욱 깊은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천상의 약속’, ‘내 남자의 비밀’ 등 일일 또는 주말드라마로 시청자들을 만나던 김연신 작가가 ‘살롱 드 홈즈’를 통해 미니시리즈에 도전했다. 코믹…

‘굿보이’ 이대일 작가가 확보하는 ‘대중성’ [작가 리와인드(165)]

‘굿보이’ 이대일 작가가 확보하는 ‘대중성’

<편집자 주> 작가의 작품관, 세계관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매 작품에서 장르와 메시지, 이를 풀어가는 전개 방식 등 비슷한 색깔로 익숙함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변주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의외의 변신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의 작가 필모그래피를 파헤치며 더욱 깊은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2016년 드라마 ‘싸우자 귀신아’를 시작으로 ‘라이프 온 마스’, ‘보좌관-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이하 ‘보좌관’)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이대일 …

‘미지의 서울’ 이강 작가가 남기는 여운 [작가 리와인드(164)]

‘미지의 서울’ 이강 작가가 남기는 여운

<편집자 주> 작가의 작품관, 세계관을 이해하면 드라마를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작가들은 매 작품에서 장르와 메시지, 이를 풀어가는 전개 방식 등 비슷한 색깔로 익숙함을 주기도 하지만, 적절한 변주를 통해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 의외의 변신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현재 방영 중인 작품들의 작가 필모그래피를 파헤치며 더욱 깊은 이해를 도와드리겠습니다.1980년 5월, 역사의 소용돌이 한가운데 선 청춘들의 이야기로 ‘인생 드라마에 등극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던 이강 작가가 ‘미지의 서울’로 돌…

섹션 뉴스
한국해양진흥공사 운임지수
(KOBC Shipping Index)
구분 금주 전주 주간변동
KCCI (컨테이너선)

KOBC Container Composite Index

2,285

(2025-07-21)

2,394

(2025-07-14)

-109 (-4.5%)
KDCI (건화물선)

KOBC Dry bulk Composite Index

19,162

(2025-07-23)

17,275

(2025-07-16)

1,887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