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부동산 세금폭탄 피한 비규제지역 아파트…’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 분양


입력 2021.05.12 15:42 수정 2021.05.12 15:42        김윤성 기자 (kimys@dailian.co.kr)

올해 6월부터 다주택자 종부세와양도세 큰 폭으로 올라…비조정지역은 ‘예외’

부동산관련 세금 인상에 대한 부담감 커지며 비조정지역에 주택수요 몰려

정부가 올해 6월부터 부동산관련 세금을 대폭 인상키로 하면서 규제지역(조정대상지역) 내 부동산시장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규제의 칼날에서 빗겨간 지역의 부동산시장은 오히려 호황이다.


정부는 지난해 8월부터 다주택자의 취득세율을 손보기 시작했다. 본래, 최대 4%에 불과했던 취득세율을 최대 12%까지 끌어 올렸다. 다만, 1주택자와 조정지역 외 2주택자에 한해서는 여전히 (1%~3%)을 적용하고 있다.


올해 6월부턴 보유·처분 단계의 부동산 세금도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다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세율이 기존 0.6%~3.2%에서 1.2%~6.0%로 2배 가량 높아진다. 하지만, 1주택자와 비조정지역 2주택자의 세율은 소폭 인상(0.5%~2.7%→ 0.6%~3.0%)하는 데 그쳤다.


다주택자들은 앞으로 양도세가 무서워 집을 팔지도 못할 지경이다. 조정지역 내 다주택자에 대해선 중과세율을 기존 10%p~20%p에서 20%p~30%p로 인상한다. 반면, 비조정지역 내 다주택자들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기본세율(6%~45%)을 적용키로 했다. 또, 비조정지역 내 분양권은 양도세 산정 시 주택수에도 포함되지 않으므로 세금 절약에 효과적이다.


규제지역 내 세금의 부담이 크게 가중되면서 주변 비조정지역으로 주택수요가 빠르게 분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지방 주요지역까지 규제의 범위를 확대했던 ‘12.17대책 발표’ 이후 비조정지역의 아파트가격이 크게 올랐다.


KB부동산 리브온의 자료에 따르면 비규제지역인 부산 기장군과 경남 양산시 아파트가격이 지난 해 12월말부터 올해 3월까지 석 달 새 각각 14.1% (3.3㎡당 911만→1040만원)와 10.1%(686만→756만원) 상승했다. 부산시가 지난 해 12월 규제지역(중구·기장군 제외)에 포함되면서 부산 기장군과 부산의 위성도시나 다름없는 양산시가 수혜를 입은 것으로 보여진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 조감도, 출처: 두산건설 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 조감도, 출처: 두산건설

이 가운데 두산건설이 경남 양산시 상북면 석계리 일원에 짓는 대단지 아파트 ‘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이 화제다. 이 아파트는 총 10개 동, 지하 2층~최고 30층 규모로 건립되며 아파트 1,368가구(전용 59㎡, 84㎡)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은 우수한 입지여건과 굵직한 개발호재를 모두 지니고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을 전망이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양산’은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다. 단지 바로 옆에 위치한 석계로와 국도 35호선을 이용하면 양산신도시 방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 양산IC와 통도사IC 등을 통해 경부고속도로로 진입도 수월하다. 게다가, 서울주분기점(JC)을 통해 함양울산고속도로도로 진입할 수 있다.


향후 대중교통여건도 크게 개선된다. 양산도시철도(노포역~북정역, 2024년 개통예정)가 개통되면 양산신도시를 비롯해 부산 접근성도 크게 개선된다. 이 노선은 부산도시철도 2호선과 연결된다. 또, 이 아파트는 경남 창원에서 시작해 김해와 양산을 거쳐 울산까지 잇는 동남권순환 광역철도(계획)의 수혜가 예상된다. 이 노선은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계획)와 양산도시철도와도 연계된다. 입주민들의 편리한 외부 이동을 위해 단지 내 셔틀버스도 운행할 계획이다.


양산시는 지방의 비규제지역으로 청약 통장 가입 후 6개월만 지나면 세대주뿐 아니라 세대원도 1순위 청약이 가능하다. 재당첨제한 규정도 적용되지 않는다. 게다가, 유주택자도 1순위로 청약할 수 있으며 가점제의 비중도 낮다. 비규제지역 인데다가 지방광역시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계약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견본주택의 문을 지난 7일(금)부터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했다. 견본주택은 양산시 물금읍 범어리(남양산역 주변) 일대에 마련됐다. 견본주택에서는 코로나19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클린 견본주택으로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있다. 사전예약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예약자에 한해 견본주택에 방문할 수 있다.

김윤성 기자 (kimy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윤성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