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낙연 탄핵'으로 변질된 민주당 내 사면 찬반논쟁


입력 2021.01.08 13:19 수정 2021.01.08 14:37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사면반대 격해지며 이낙연 사퇴촉구 이어져

'충정도 몰라보고 헛다리'…이 대표 측 분통

일각선 버스광고·당원게시판 통해 이낙연 응원

文 "통합의 해" 강조…당원들 기류 달라질까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새해 화두로 제시한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 지지층 절대다수는 사면을 반대하며 일부는 이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단계까지 나아간 반면, 소수지만 이 대표를 응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 같은 분위기는 박근혜 전 대통령 대법 선고와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입장표명 전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일단 여론조사에서 파악되는 민주당 지지층 기류는 '사면반대'가 확고하다. 데일리안 의뢰로 알앤써치가 지난 4~5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찬성(44.1%)과 반대(50.6%) 팽팽하게 맞서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만을 대상으로 보면, 반대의견이 70%를 훌쩍 넘어선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위의원회 홈페이지 참조>


친문강성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사면반대 여론은 이 대표 '탄핵'으로 변질되고 있다. 당헌당규를 참조해 대표를 퇴진시키는 방법을 연구하는가 하면, 당 윤리위에 제소하자는 제안도 심심치 않게 나온다. 심지어 일부는 이 대표를 향해 인격모독적인 말도 서슴지 않고 있으며, 이 대표를 옹호한 설훈 전 최고위원이나 홍익표 정책위의장, 김한정 의원까지 싸잡아 비난하고 있다.


하지만 이 대표에 대한 비토가 강해지는 것과 비례해, 동정론도 일고 있다. 실제 '문파'를 자처하는 한 지지자 그룹은 SNS에 "이낙연 대표님이 며칠째 공격만 당하는 걸 볼 수만 없어서 후원금을 걷어 버스광고를 진행하고자 한다"며 "문파라면 이 대표를 지켜주자"고 올렸다. '박근혜·이명박 사면! 국민통합! 이낙연은 합니다!'라는 버스광고가 부착된 사진도 동봉했다.


지난 6일 민주당 당원게시판에 오른 '당대표 퇴진요구 권리당원 찬반투표'에서는 8일 기준으로 퇴진찬성(2,800) 보다 반대(5,800)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당원게시판의 찬반투표는 게시글에 '좋아요'(찬성)와 '싫어요'(반대)를 눌러 참여하는 구조다.


민주당은 당원들의 사면찬반 논쟁이 이 대표의 신상문제와 연결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현안에 대한 자유로운 의사표현은 당연한 권리이고, 당원 절대다수가 사면에 반대하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이 대표 사퇴론은 소수가 과대대표된 주장으로 휩쓸려선 안 된다"고 했다.


이 대표의 사면론이 실은 문 대통령의 의중일 것이라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문 대통령이 전날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통합의 해"를 강조했다는 점에서다. 물론 청와대는 "통합이 사면만 있는 게 아니다"며 선을 그었지만, "지금은 통합 보다 정의가 우선"이라는 민주당 내 사면반대론 주장과 온도차가 있는 대목이다.


또한 청와대는 "사면을 논의한 적이 없다"고만 했을 뿐, 지지층의 반대여론에도 사면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은 내지 않고 있다.


이 대표와 가까운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당사자들은 부인하고 있지만 신중한 이 대표의 스타일상 대통령의 고유권한인 사면을 본인 생각만으로 꺼내진 않았을 것"이라며 "사면과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리든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오롯이 부담해야할 책임을 이 대표가 나눠서 부담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출신 친문핵심 의원도 "개인적으로는 반대하지만, 정치도의나 논리상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사면은 반드시 문재인 정부에서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라며 "박 전 대통령 선고 이후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 가해질 압력을 이 대표가 선제적으로 제기함으로써 분산시켜준 측면이 크다"고 이 대표를 옹호했다.

정계성 기자 (minjk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