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추미애 사태'에 총리도 나섰는데 대통령만 모르쇠


입력 2020.09.11 13:37 수정 2020.09.11 13:39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검찰개혁' 동력 상실할까 전략적 침묵 택한듯

丁 "정치적 방법" 시사…文 결단 압박 거세져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추미애 사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전략적 침묵이 길어지고 있다.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이 관련 발언을 내놓을 경우 논란이 더 커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 고위인사 중 처음으로 정세균 국무총리가 유감을 표명하면서 문 대통령도 입장을 내야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온다.


정 총리는 지난 10일 JTBC 뉴스룸 인터뷰에서 "국무위원 자녀 문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고 있는 점에 대해 참 민망한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 문제가 조속히 정리돼서 코로나19나 경제 때문에 힘든 국민이 이런 문제로 더 걱정을 하지 않게 하는 것이 마땅한 도리"라고 밝혔다.


특히 정 총리는 상황을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 "정치적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 검찰이 추 장관 아들 의혹에 대해 신속하게 수사를 종결해서 사태를 정리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추 장관 거취에 결단을 내리는 방법도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정 총리마저 '유감'을 표명하면서, 문 대통령을 향한 압박은 거세지고 있다. 추 장관 아들 의혹이 현 정부의 아킬레스건이 된 '공정 이슈'에 휘말려있어 여권 일각에서도 우려가 나오는 만큼, 문 대통령이 입장을 내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그러나 정가에서는 기용한 사람에 여러 기회를 주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을 감안할 때 추 장관 교체에 나설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망한다. 게다가 임기 후반기의 핵심 국정 과제로 '검찰 개혁'을 내세우고, 이를 진두지휘할 수장에 추 장관을 임명한 만큼 '동력'이 꺾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11일 발표된 여론조사에서 '추미애 사태'가 문 대통령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도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문 대통령이 전략적 침묵을 당분간 유지할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한국갤럽이 8~10일 성인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이날 발표한 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전주(45%) 보다 1%p 오른 46%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도 전주(44%) 보다 1%p 상승했고, 10%는 의견을 유보했다. 다만 '인사' 문제를 부정평가 이유로 꼽는 비중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표본오차 ±3.1%p 95% 신뢰수준에 응답률은 15%.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침묵이 길어진다고 비판 여론이 사라지진 않는다"며 "문 대통령이 추 장관 거취에 대한 결단을 내리든지, 입장을 밝히든지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